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선생님 질문드려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몇가지 질문드리고 싶은게있습니다
우선 저는 3월 초쯤 항문주위농양으로 배농술받고 어제 병원가서 잘 아물었다고 얘기들었습니다.
제위치는 회음부와 항문사이였고 전 치루를 걱정했는데 선생님께선 기전이다르고 치루걱정은 안해도 된다고 했습니다.
근데 인터냇후기들보면 배농술후 한달정도후 외래가면 초음파등으로 치루확인을 한다고 그런글들이 많던데 저처럼 따로 초음파 안보는(치루확인안해보는) 케이스들도 있나요?
위치도 항문가까이고 농양생기면 그후 치루생긴다고 얘기를 많이들어 걱정이됩니다. 사진첨부하였는데 파란색동그라미가 상처아문자리고요. 노란색동그라미쪽이 만지면 오돌토돌 닭살처럼된부분들이 혹시라도 또 부어오르고 염증생길가바 걱정되는데 연고같은거 발라야하나요?

그리고 또하나 사진첨부한거는요. 왼쪽 엉덩이 부분인데 앉으면 바닥에 닿는 부위입니다. 몇주전부터 콩알만하게 뾰루지가 났었느네요. 빨갛지도않고 엄청작고 딱딱한 뾰루지였는데 제 수술부위가 오른쪽이어서 제가 최근에 습관적을로 왼쪽엉덩이로만 앉았어요. 며칠전 의자에 좀 오래앉아있던 날이있었는데 갑자기 그콩알이 말랑해지며 붓고 커졌더라구요 모기물린거처럼요. 그래서 이번에 병원간날 보여드리고 말씀드리니 거기도 째는게낫다고 하는데 우선 당장안하고 항생제 소염제 일주일치 타온거 먹어봐도 될까요?(지금 일정이많아 하더라도 좀 미루고 싶어서요)
지난달 농양때는 탁구공만큼 커지고 아파서 당장 안할수도 없는 상태였는데 이것도 그냥 두면 저렇게될까요? 조금가라앉는느낌이긴한데요 ㅜㅜ
그리고 이번에 난건 항문근처라기보단 그냥 엉덩이살에 났는데 이 염증은 치루걱정 안해도 될까요? 엉덩이종기=치루일까바 걱정이됩니다 ㅜㅜ
그럼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선생님 질문드려요.
유윤식
유윤식[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입니다.
일반적으로 항문주위 농양이라는 것은 괄약근 사이에 위치한 항문샘이 감염 되어 발생되는 농양을 말합니다.
이것은 배농 수술 후 나중에 치루가 생겨 근본 수술이 필요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농양이 생긴 위치는 비슷하지만 항문샘 감염이 아니라 피부아래 땀샘, 기름샘, 모낭 등이 감염되어 발생된 경우는 그 자체만 치료하면 끝나는 것입니다. 다만 그 옆이나 반대쪽에 있는 분비샘들이 또 감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료 했던 의사의 얘기를 들어 봐서는 환자 분의 경우 후자인 경우로 생각됩니다. 수술한 의사에게 물어 보시면 되겠습니다.
엉덩이에 발생된 것도 마찬가지로 그런 비슷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염증이 생겼다가 자가 면역이나 항생제로 염증이 가라 앉는 경우도 있지만, 나중에 또다시 생기는 경우가 많아 결국 제거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염증이 좀 가라 앉고 있다면 당장 제거를 해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혹시 조금이라도 심해지거나 다시 염증이 생긴다면 제거를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