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같은 식단으로 아침점심저녁 다 먹어도 되나요
헬스인이라 같은 식단으로 똑같이, 매끼니 먹고 있습니다.
영양소를 신경쓰긴 했는데 잘 모르니 걱정되네요.
1. 같은 식단만 먹는 게 문제가 될 수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어떤 경우에 문제가 되는지(균형이 잡혀있을수가 없다 등등)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같은 식단으로 아침점심저녁 다 먹어도 되나요
조선기
조선기[영양사] 기트리닷컴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선기입니다.
균형잡힌 식단으로서 같은 식단만 지속적으로 섭취하실 경우 이론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의 예로 환자용 유동식을 들 수 있습니다. 영화 올드보이에서 나오는 군만두나 소이렌트그린 에서 나오는 칩 음식도 영양이 균형잡혀 있다면 건강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심미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영화 소이렌트그린 에서도 이런 부분이 언급됩니다.
헬스인 분들의 식단으로 닭가슴살과 샐러드, 그리고 고구마 등으로 장기간 섭취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영양의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같은 군류 중 교환하여 섭취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각 군별 교환 하실 수 있는 음식을 예를 들어 드립니다.
1. 곡류군: 잡곡밥, 콩, 미숫가루, 국수, 감자, 고구마, 떡, 빵, 도토리묵, 밥, 크래커, 콘플레이크 등
2. 어육류군: 돼지고기, 쇠고기, 생선, 북어채, 오징어, 새우, 굴, 어묵, 두부, 낫또, 소시지, 유부, 치즈 등
3. 채소군: 연근, 도라지, 당근, 호박, 시금치, 오이, 버섯 등
4. 지방군: 참기름, 견과류 등
5. 우유군: 우유, 두유 등
6. 과일군: 곶감, 귤, 바나나, 배, 오렌지, 딸기, 단감, 사과, 수박, 키위, 토마토 등
감사합니다. 즐거운 식사시간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