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망막변성 레이저 치료 후 시야 이상
SMART TAG : , 안과, 시력장애

5일 전 망막변성 레이저 치료 받았는데요, 그 후로 시술 받은 눈 시야 위쪽에 거뭇거뭇하게 그림자가 보이는 듯한 증상이 있어요. 눈을 감았다 뜰 때 특히 심해지고 간혹 심할 때는 눈을 덜 떴나 싶은 느낌이 들 정도예요.

오늘 내원해서 안저검사 하고 진료봤는데 망막변성이 영향을 줄 수 있긴 하다고 하시면서도 제 증상을 부정하시면서 황반에 이상이 없으면 괜찮다고 하셨어요. 그러시면서 황반쪽을 보시다가 어? 이거 때문에 그러나? 라고 불안한 말씀을 하셔서요..

레이저 치료 받기 전날에 찍은(눈 단층 같은 사진과 산 모양 그래프도 있었어요)사진을 보시더니 황반은 괜찮다고 그러시더라고요..
레이저 치료 후 생긴 이상이라면 치료 전 찍은 사진을 보시는 게 무슨 소용이 있나요?
불안해서 다시 여쭈어보니 황반은 괜찮다고만 말씀하세요. 뭐가 뭔지 너무 헷갈리네요.

망막변성 부분은 치료는 잘 됐다고 하셨어요.

1. 레이저 치료 후 황반에 무슨 이상이 생길 수 있나요?
2. 보통 황반에 문제가 생기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3. 그림자 져 보이는 증상의 원인이 정말 망막변성 때문인가요? 증상이 나아질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망막변성 레이저 치료 후 시야 이상
이효석
이효석[전문의] 밝은안과21의원
하이닥 스코어: 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마음이 크게 놓이네요.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마음이 크게 놓이네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효석입니다.
1. 레이저 치료하다가 실수로 황반에 레이저를 조사하지 않는 이상은 주변부 망막변성 장벽레이저 치료 이후 황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2. 황반에 문제가 생기면 변형시 (물체가 휘어져 보이는 증상), 시력저하, 시야의 왜곡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시야 위쪽에 그런다면 망막 아래쪽의 병변의 영향으로 그럴 수 있는데 주변부 망막병변이 망막 아래쪽에 있다면 영향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유리체랑 시신경, 망막에 큰 이상이 없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