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게 루게릭인가요..

안녕하세요. 요즘 다리 힘빠짐이랑 팔에 힘 없음이 있어 밤잠을 못 자고 있어요ㅜㅠ
처음 발단을 이야기 하면 며칠 전에 저녁에 3~4시간 정도 게임하고 밤에 누웠다가 일어났는데 양쪽 다리에 힘이 없는, 무거운 느낌이 났습니다. 처음 겪는 일이라 걱정도 하고 인터넷도 찾아보다가 혹시나 루게릭이 아닌가라는 무서운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까치발도 들고 한발 중심 잡기도하고 계단도 오르기도 했는데 다 가능하기도 했지만...무겁고 힘없는 느낌이 계속나서 계속 걱정하고 그랬습니다. 그런데 하루를 거의 꼬박 자고 난 뒤에 잠자고 일어났는데 걸어보니까 상태가 호전되었더라고요 그래서 좋아졌나보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 날 저녁에 그동안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지.. 오른팔이 약간 불편하더라고요.. 스트레칭도 하고 좀 걱정하다보니까 오른팔은 괜찮아졌는데 왼손 엄지랑 엄지손바닥이 느낌이 이상해서 다시 걱정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사흘 뒤인 그제 약간 수영하고 나오니까 다리가 약간 무거운거에요.. 그래서 이상하다 싶었는데 다시 좋아져서 그냥 지나갔습니다.
그런데 다음 날인 어제 오후에 차타고 다니고 있었는데 뭔가 엉덩이, 허벅지 뒤쪽이랑 종아리 부분이 약간 땡기고 그래서 혹시나하고 걸어다녀보니 다시 양쪽 다리가 힘이 없고 무겁네요.. 그리고 조금 걷고 그러면 근육이 쉽게 피로해지고 그래요... 왼손이상한거는 사라졌어요!
오늘 새벽에 잠에서 깼는데 팔꿈치가 싸하고 시큰거리면서 힘이 빠졌다가 다시 일어나보니 시큰함이 사라진 대신 팔에 힘만 없어졌어요...그리고 현재 저녁에는 갑자기 허리에도 힘이 빠졌어요ㅠㅠ 게다가 어제와 달리 패딩이 갑자기 무겁게 느껴져요..

혹시 이건 루게릭일까요ㅜㅠ 아니면 공황장애 신체화반응일까요ㅠㅠ 아니면 2~3주전에 고지혈증약 바꾼게 문제가 된것일까요..너무 걱정되어서 일상생활이 잘 안돼요..도와주세요!


답변

Re : 이게 루게릭인가요..
주재형
주재형[전문의] 박원욱병원
하이닥 스코어: 5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주재형입니다.
루게릭병은 수년에 걸쳐 서서히 증상이 발생하는 만성 질환이므로 호소하시는 증상과는 관련성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갑자기 양하지의 무력감이 발생하였고 실제로 마비인지 또는 주관적 느낌인지 등에 대해서는 가까운 신경과의 자세한 진찰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게 루게릭인가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루게릭병은 뇌와 척수의 운동신경 세포가 손상되어 근육이 마비되는 질환입니다. 루게릭병의 초기 증상은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것입니다. 루게릭병은 서서히 진행되며, 시간이 지나면서 근육이 점점 더 마비됩니다. 루게릭병은 치료가 불가능하며, 대부분의 환자가 5년 이내에 사망합니다.

공황장애는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갑자기 심한 불안과 공포를 느끼는 질환입니다. 공황장애의 증상은 심장 두근거림, 숨 가쁨, 어지럼증, 팔다리 저림, 식은땀, 구토 등이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치료가 가능하며, 대부분의 환자가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질환입니다. 고지혈증은 심장병,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고지혈증은 약물 치료를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다리 힘빠짐, 팔에 힘 없음은 루게릭병, 공황장애, 고지혈증 등 다양한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게 루게릭인가요..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1. 루게릭병은 주로 50대 이후부터 발병을 합니다.
2. 연령상 우선 맞지 않습니다.

신경퇴행성 질환 중에 운동신경세포만
선택적으로 사멸하는 질환을 운동신경질환이라고 하는데,

루게릭병은
-대뇌의 상부운동신경세포,
-뇌간,
-척수의 하부운동신경세포가 진행성으로 사멸하면서
근위약이 초기에 나타나고 결국은 호흡곤란까지 진행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