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암 수술 전 A형 간염 접종에 대해서

건강검진 받고 A형 간염 항체 음성이니 접종 받으라고 하셨어요.

이후 갑상선 결절 정밀검사에서 암 판정 받아서 수술이 1달 뒤에 잡혔는데,

수술하고 면역력 떨어졌을 때 혹시라도 A형 간염 걸리면 위험하지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접종을 미리 맞아놔도 될까요, 아니면 수술 후에 맞는게 나을까요?

수술하시는 선생님에게 여쭤보는게 맞을것 같긴 한데, 가장 가까운 진료가 2주 뒤에 있어서 지금은 물어보기가 어렵네요..


답변

Re : 갑상선암 수술 전 A형 간염 접종에 대해서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A형 간염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 질환으로, 주로 오염된 식수나 음식을 통해 감염됩니다. A형 간염에 걸리면 황달, 식욕부진,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간부전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A형 간염은 예방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으며, 접종 후 2주 정도 지나면 항체가 생성되어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수술을 앞두고 A형 간염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을지 여부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면역력이 떨어져 A형 간염에 걸릴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수술 전에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 면역력이 떨어지면 예방접종을 맞아도 항체가 충분히 생성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수술 후 면역력이 회복된 이후에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형 간염 예방접종을 언제 맞는 것이 좋을지는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갑상선암 수술 전 A형 간염 접종에 대해서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a형 간염 접종은 2회 접종을 합니다. 한달 후에 수술이 계획되어있어도 지금 접종하시는데 문제가 없으니 맞으실것을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