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액검사를 했는데 궁금한게 몇가지 있습니다.

월요일에 정액검사를 받았는데 정자가 10마리 밖에 없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때 정액검사 하시는분 퇴근시간 쯤에 가는 바람에 빨리 해야 된다해서

마음이 급해져가지고 영상에 집중도 못하고 3분 안걸려서 사정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받아들여야 하는 결과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일단 금요일에 재검해보기로 했는데 제가 궁금한건

1. 정자가 10마리 밖에 안나왔는데 재검했을때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나요?

2. 정자는 항상 정낭액에 포함돼 있나요? 흥분하면 정낭액과 결합되는건가요

3. 사정할때 정자가 정낭에 도달하기 전에 정낭액만 사정될 수 있나요?

4. 정자가 10마리 나오는건 비폐쇄성 무정자증일 확률이 높을까요?

답변 부탁드려요


답변

Re : 정액검사를 했는데 궁금한게 몇가지 있습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정액검사 결과는 정자의 숫자, 운동성, 형태를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정자의 숫자가 10마리 밖에 없다면 무정자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정액검사는 정액 채취 방법이나 검사 방법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재검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자는 정낭에서 만들어집니다. 정자는 정낭액과 함께 정액으로 배출됩니다. 흥분하면 정자가 정낭액과 결합하여 정액으로 배출됩니다.

사정할 때 정자가 정낭에 도달하기 전에 정낭액만 사정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정자가 10마리 나오는 경우는 비폐쇄성 무정자증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정액검사는 정액 채취 방법이나 검사 방법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재검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액검사 결과를 받아들이기 힘든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정액검사 결과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재검을 통해 정확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재검 결과에서도 무정자증이 확인된다면,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