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청소년 여자 탈모 질문드립니다.

저는 이제 고등학교 3학년 올라가는 여학생입니다. 1년 동안 스트레스 받을 일이 많았어요. 항우울제도 조금 먹다가 끊었습니다. 최근 6개월 동안은 하루에 한 끼 제대로 챙겨먹을까 말까 한 날도 많았습니다. 탈이 나서 위경련 포함 소화 장애도 여러번 있었어요. 근데 2개월 전부터 머리가 빠지는 듯 하더니 최근 삼주 동안은 머리가 감고 말리면 눈에 띄게 많이 빠집니다. 옆머리 포함 가르마도 비어보입니다. 찾아보니 휴지기 탈모일 가능성이 커보여 일주일 전부터 바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모두 개선했습니다. 운동도 매일 하고 정해진 시간에 충분한 수면과 영양을 섭취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근데 최근 빠진 머리를 보니 긴 머리도 많지만 이게 머리카락인가 싶을 정도로 얇고 짧은 머리가 많이 보입니다. 근데 이 증상은 유전 탈모에서 생긴다고 해서 너무 걱정이 됩니다. 엄마가 탈모가 심하게 있어서 그렇습니다. 근데 엄마도 40대 들어서 시작된 탈모이고, 저는 생리 불순도 여드름도 안나는데 안드로겐성 탈모일 가능성이 있을까요? 그리고 생활 습관을 개선 했음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머리 연모화때문에 탈모가 만성화 되면 어떡하죠?? 호르몬제는 원인이 확실하지 않으면 먹으면 안좋다고 하고, 두피 주사는 너무 비싸게 느껴집니다.. 두피 상태는 염증도 없고 깨끗합니다. 갑상선 질환도 없습니다. 유전 탈모일 가능성 있나요?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ㅠㅠ


답변

Re : 청소년 여자 탈모 질문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여러가지 정황으로 미루어서 휴지기 탈모가 의심됩니다. 원인이 제거 된다하더라도 탈모가 어느정도는 진행할 수 있습니다. 탈모가 멈추고 나야 점점 회복하실 겁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청소년 여자 탈모 질문드립니다.
최시훈
최시훈[의사] 에이지의원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최시훈입니다.

우선 여성에게 생기는 탈모는 휴지기탈모, 여성형탈모 이렇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근데 그렇다면 휴지기탈모, 여성형탈모는 치료가 다를까요? 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원인으로 인해서 휴지기탈모가 생겼다면 원인이 제거되면 휴지기탈모는 정상으로 돌아오는게 정상이겠지만 실제 임상에서 환자분들을 보면 그런 경우가 잘 없습니다.
굶는 다이어트를 급격히 해서 빠졌다거나 하는 분들은 영양분 보충을 잘하면 다시 돌아오거나, 임신 때 탈모가 진행된 분들은 그 뒤 다시 돌아오거나 그런 경우는 종종 봅니다만, 그 외 여성분들이 탈모로 와서 휴지기를 의심하더라도 원상태로 회복되는 경우는 저는 잘 보지 못 했습니다.

그리고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얇고 짧은 모발은 휴지기에서 보이는 모발이 아니라 연모화, 일반적인 여성형탈모라고 보는게 맞습니다. 연모화는 하루아침에 진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긴 시간을 두고 진행하는 것입니다.

처음으로 돌아가겠습니다.
휴지기탈모, 여성형탈모 치료가 다를까요.

기본적으로 여성에게 생기는 탈모는 어떤 정확한 원인이 있어서 그 원인을 치료하는 치료방법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지기탈모, 여성형탈모는 치료 방법에 있어서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안타까운 얘기지만 누구에게나 적용 가능한 대중적인 치료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게 맞습니다.

우선, 호르몬치료는 아니지만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호르몬치료는 남성형탈모약을 말씀하시는 것일텐데, 아직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당연히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안드로겐탈모라고 생각 할 수도 없습니다.
생활습관 교정은 잘 하셨습니다.
두피주사, 즉 병원치료는 비용 때문에 고민이 당연히 되실테니 우선 후자로 미뤄두시길 바랍니다.
다른 질환도 없으시고 그럼 더더욱 어떤 원인을 찾아내긴 어렵습니다.

그럼 여기서 할 수 있는 것은

1. 탈모샴푸 - 탈모 샴푸를 사용한다고 절대 탈모가 나아지지 않습니다. 어짜피 머리는 감으니까 일반샴푸보다 탈모샴푸를 쓰라는 의미입니다. 아주 아주 미약하게 효과가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가장 손쉽게 시작하는 홈케어입니다.

2. 바르는 미*시딜 - 일반의약품이고 여성형탈모에서 가장 먼저 시작하는 약입니다. 사실 요새는 저용량경구투여요법도 많이 하는데 이는 장단점이 있어서 우선적으로 권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알약은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3. 모발영양제 - 이것도 샴푸처럼 치료제라고 볼 순 없습니다. 하지만 여성분들은 할 수 있는게 거의 없어서 이거라도 꼭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여기까지입니다.
결론은 뭐라도 가볍게라도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실 더 정확한 것은 탈모치료를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 병원을 방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