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부전증 환자가 그나마 먹을수 있는 음식이 궁금합니다.

신부전증으로 인해 현재 신장이 6%정도 기능하고 있고(체력으로 버티고 있는 상황) 다음주부터 투석을 할 예정인 환자입니다. 문의드릴 점은 신부전증 환자 및 투석을 받는 환자에게 그나마 신장에 부담이 덜가는 음식이 무엇인지 입니다. 여기저기 알아보고 문의해봤으나 항상 먹지 말아야 할 음식만 답변 받게 되더군요. 물론 모든 음식이 신부전증 환자에게 안좋다는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번 먹지말아야 할 음식만 답변 받으니 먹을게 하나도 없더군요. 환자의 상태 및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신부전증 환자가 그나마 먹을수 있는 음식이 궁금합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친절한 답변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답변 참고하여 식단 조절하고 치료 받겠습니다.

친절한 답변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답변 참고하여 식단 조절하고 치료 받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신부전증은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는 질환으로,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체내의 노폐물과 수분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해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부전증 환자는 신장에 부담을 덜 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단백질과 칼륨, 염분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신부전증 환자가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채소류: 신부전증 환자는 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류에는 칼륨과 염분이 적고, 섬유질이 풍부해 신장에 부담을 덜 줍니다.
과일류: 과일류도 신부전증 환자가 섭취하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과일류에는 칼륨과 염분이 적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신장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통곡물: 통곡물은 칼륨과 염분이 적고, 섬유질이 풍부해 신부전증 환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저지방 유제품: 저지방 유제품은 칼륨과 염분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신부전증 환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콩류: 콩류는 칼륨과 염분이 적고,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해 신부전증 환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해조류: 해조류는 칼륨과 염분이 적고, 섬유질이 풍부해 신부전증 환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신부전증 환자는 신장에 부담을 덜 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모든 음식이 신부전증 환자에게 안 좋은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언급한 음식들을 적절히 섭취하고, 신부전증 환자에게 적합한 식단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부전증 환자는 신장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부전증은 만성질환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신부전증 환자는 평소에 식이요법과 운동, 휴식을 잘 지키고, 정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