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승모근 및 어깨 & 목 부분이 안좋으면 한쪽 팔에 영향을 줄까요?

작년 공황발작 비슷한 증상(식은땀, 잘때 왼쪽 발저림, 손떨림,등등) 으로 신경과, 정신의학과, 등등 다녔지만 큰 이상이 없어

재활의학과를 방문하여 전신 x-ray 촬영을 하였는데, 목은 일자목이고 승모쪽이 많이 뭉쳐서 물리치료를 약 3회 정도 받은 상태입니다.

물리 치료 받기 전에는 왼쪽 견갑골 쪽 통증 및 왼쪽 승모 근육이 많이 뭉쳐 있었고, 물리치료에서 목 스트레칭을 배워 꾸준히 하니

현재 견갑골 통증은 아예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아침에

1) 샤워하고나서 머리를 털때 힘이 잘 안들어가고, 전완근 쪽이 마치 운동을 많이 한 후 힘이 빠진것 같은 느낌이 들고,

2) 손바닥을 쫙 펼치면, 손가락 근육들이 당기는 느낌이 강하게 납니다.

3) 또 무언가를 강하게 움켜잡을때 오른손과 비교해서 힘이 덜 들어가는 듯 한 느낌을 받습니다.

특히, 이중에서 머리를 터는 행동을 할때 어색함이 많이 느껴지고, 어쩔때는 또 괜찮다가 다시 안좋아졌다가 합니다...

참고로 작년8월에 공황발작 증상으로 응급 brain CT와 3.0T 브레인 MRI ( 비조영제) 촬영을 하였는데, 특별한 이상 소견은 없었습니다.

혹시 일자목이 이런 증상을 야기할 수 있을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승모근 및 어깨 & 목 부분이 안좋으면 한쪽 팔에 영향을 줄까요?
김현석
김현석[전문의] 연세다온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현석입니다.

상지근력약화는 뇌병변의 이상으로 올수도 있지만 목디스크로 인해서 신경이 눌려서 나타나는 증상일수 있습니다.

가까운 병원에서 경추 MRI를 시행해 보시고 이상이 있으면 그에 대한 치료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만약 이상이 없을 경우 신경뿌리쪽에서의 신경압박이 아니라도 경추주위근에서 신경이 압박을 받는 경우 심하지는 않더라도 유사 증상이 나타날수 있으니 MRI 시행 병원 담당원장님과 상의하여 추가 검사 및 치료적 접근을 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