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꼬르륵 소리 크게

20살 수험생입니다.
18살 때부터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너무 크게 나요.
배가 채워지면 소리가 덜 나는 것 같아서
먹고 싶지 않아도 매일 수업 시간에 몰래 과자 먹었어요. ㅠ

소리가 주변 애들이 다 들을 정도로 크게 납니다.
한 번도 아니고 한 번 꼬르륵하기 시작하면
계속 납니다.

이상하게 조용하거나 신경 쓰는 상황이면
더 크게 나는 것 같아요.

그냥 말이 꼬르륵이지 배에서 천둥 치는 소리나요ㅠ

작년 수능 땐 중간에 뭘 먹을 수 없어서
쉬는 시간마다 계속 먹었고요...
이번에도 수능을 봐야 해서 신경 쓰입니다.

이거 병원 가면 무슨 약을 줄 수도 있다는데
병원 가서 뭐라 해야 하나요?

아니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꼬르륵 소리가 크게 나서 스트레스받습니다...

그리고 제가 화장실을 자주 가는 편인데 연관 있을까요?


답변

Re : 꼬르륵 소리 크게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입니다.

배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는 위장이 움직일 때 음식물과 공기가 섞여서 내려가는 소리입니다. 음식물과 공기가 둘다 있어야 소리가 나지 음식물만 있거나 공기만 있다면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살아 있는 사람은 누구나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서 위장이 움직이기 때문에 꼬르륵 소리는 우리가 살아 있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꼬르륵 소리는 너무 작아서 자기 자신이 들을 수는 없어요. 의사들이 진찰을 할 때 사용하는 청진기를 통해서만 들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우르릉 쾅쾅 꼬르르륵~ 하고 천둥이 치듯이 나는 큰 소리인데요. 수업시간에, 또 조용한 영화관에서, 사무실에서 갑자기 찾아오는 큰 꼬르륵 소리 때문에 민망하고 당황하게 되죠. 이렇게 큰 소리가 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첫번 째는 가스가 많이 차기 때문이고 두번째는 위장운동이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가스가 많이 차면 왜 소리가 크게 들릴까요? 바로 공명음 때문인데요. 작은 동굴보다 큰 동굴에서 소리가 더 크게 울리죠? 작은 방에서 노래할 때보다 큰 공연장에서 노래 할 때 소리가 더 크게 울립니다. 마찬가지로 가스가 차면 쪼그라 들어 있던 장이 부풀면서 장 내부 공간이 넓어지고 음식물이 내려가는 소리도 더 크게 들립니다. 일시적으로 가스가 많이 차는 경우는 급성장염에 걸리거나 밀가루, 콩처럼 가스가 많이 차는 음식을 먹거나 혹은 항생제 같은 약물을 복용한 경우이고 만성적으로 가스가 차는 대표적인 경우는 과민성장증후군이라고 하는 기능성위장관질환이 있습니다.
두번째 원인은 위장운동이 빨라지기 때문인데요. 손바닥도 살살 부딪히는 것보다는 세게 부딪힐 때 소리가 더 크게 나는 것 처럼 위장 운동이 빨라지면 음식물과 공기가 서로 부딪혀서 내려가는 소리도 커지게 마련입니다. 위장운동이 빨라지는 경우는 장 안에 염증이 있거나 음식으로는 기름지거나 매운음식을 먹었을 때, 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도 위장 운동이 빨라져서 배에서 큰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배에서 큰 소리가 나는 분들은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 까요? 첫째, 배에서 소리가 나도 내가 듣는 것 만큼 옆 사람에게도 크게 들리는 것은 아니니까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여러분 귀를 막고 아!아! 소리를 내보세요. 귀를 막아도 내 목소리가 들리죠? 왜냐하면 내 몸에서 나는 소리는 공기로 전해지기도 하지만 두개골을 통해서도 전해지기 때문이에요. 이를 골전도라고 하는데요. 내 몸 밖에서나는 소리는 주로 공기를 통해서 듣지만 내 몸 안에서 나는 소리는 공기와 뼈를 통해서 동시에 듣기 때문에 더 선명하고 크게 들려요. 따라서 내 배에서 나는 소리가 본인은 크게 들려도 다른 사람에게는 크게 들리지 않으니까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둘째,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으세요. 배에서 소리가 크게 나는 첫번째 원인이 위장에 가스가 많이 차서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가스는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음식물에 섞여서 같이 삼키게 되는 공기와 장 안에서 음식물이 발효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가스로 이루어져 있어요. 음식을 대충 씹어서 빨리 먹게 되면 우리는 많은 공기를 삼키게 되요. 많은 공기를 삼키면 배 안에 가스가 많이 차고 소리도 더 크게 나겠죠. 천천히 꼭꼭 씹으면 음식물에 공기가 적게 섞이기 때문에 삼키는 공기의 양도 적어 져서 배에서 소리도 덜 나게 됩니다. 천천히 꼭꼭 씹기가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은지는 지난 영상에서 소개해 드렸으니까요. 만성적인 소화불량이 있거나 체중감량이 필요하신 분들은 카드 클릭해 주세요.
셋째, 가스가 많이 차는 대표적인 음식인 가공식품, 밀가루음식, 달달한 음식을 가급적 드시지 마세요. 배에서 소리가 많이 난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에게 식습관을 여쭈어 보면 유난히 가스가 많이 차는 음식을 좋아하세요. 국수, 빵, 과자, 라면 같은 밀가루 음식, 식품첨가물들이 들어간 가공식품, 달달한 커피, 탄산 음료, 꿀 등 은 가스가 잘 차는 대표적인 음식들이에요. 이런 음식들을 자주 드신다면 음식부터 조절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빨라진 위장운동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복식 호흡을 해보세요. 복식 호흡은 가슴은 가만히 두고 배로 호흡을 하는 것인데요. 한손은 가슴에 한손은 배위에 올려 놓고 가슴은 들썩 거리지 않는 상태를 유지하고 숨을 들이마시면 배가 불룩 솟았다가 숨을 내쉬면 다시 배가 꺼질 수 있게 호흡을 해보세요. 내쉴 때는 몸 안의 긴장도 모두 내보낸다 생각하시구요. 천천히 길게 내쉬면 됩니다. 우리 몸 안에는 위장 운동을 조절하는 신경이 있는데요. 운동을 빠르게 만드는 교감신경과 천천히 안정시켜주는 부교감신경이 있어요. 몸과 마음이 편안한 상태에서 복식 호흡을 하면 교감신경은 약해지고 부교감신경이 강해지면서 위장운동도 안정이 됩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를 마치고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조용한 음악을 들으면서 복식호흡을 한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겠죠.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