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췌장 혹

안녕하세요. 저희아빠가 얼마전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내시경에 이상소견이 나와서 재검을 받았어요. 근데 췌장에 2센치가량의 혹이 보였다고 했다네요.. 내일이 환갑이셔서 기쁘고 축하받아야할날을 앞두고 그런말을 들은 저와 엄마는 하늘이 무너져 내려요.. 저희아빠는 술과 담배는 일절 안하세요. 젊었을때 술은 조금 드셨는데 당뇨가 생기고나서 아예 안드세요. 물론 식습관도 나름 관리하고 평소에 운동도 열심히 하시는데 갑자기 췌장에 혹이 낫다고 하니까 너무 무서워요. 목요일에 검사 해본다고 하는데 혹시 이게 악성일지 너무 무섭네요.. 혹이 난 위치도 중요하다고 하는데 아니겠죠.. 황달도 없으시고 평소에 소화불량도 없고 해산물을 좋아하셔서 고기를 과다섭취하는 분도 아니세요. 급격한 체중 감소도 없었습니다.. 목요일에 검사해봐야 알겠지만 혹이 2센치정도면 물혹일수도 있고 악성이여도 수술로 치료가 가능할까요?


답변

Re : 췌장 혹
박태준
박태준[전문의] 제이제이서연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박태준입니다.

췌장의 혹이라고 모두 암은 아닙니다.
양성 혹도 있습니다.

췌장의 혹이 있는 위치가 중요한것은 췌장의 머리쪽에는 여러 구조물이 겹치는 곳이기 때문에
수술이 커집니다.
이부위에 있는 경우 황달 발생도 흔하고 증상의 발현과 진행도 빠릅니다.
췌장의 미부에 발생한 경우는 주요 구조물에서 멀기 떄문에 수술도 간단한 편입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여러가지 검사를 받은후 수술계획을 세워 진행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