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한의원에서 지어준 한약먹고있는데 이거 부작용인가요??

안녕하세요~선생님!!저는 현재 자율신경실조증으로 치료받고있습니다.
설사도 너무심하다보니 저체중까지 빠졌는데요..
한의원가서 자율신경검사하고 진맥짚고 치료한약을 처방받고 먹은지 4일차입니다.
그런데 자도자도 너무 피곤하고 몸이 너무 무겁고 나른해요ㅠ만성설사 증상은 확실히 먹은뒤부터 체감되는지 괜찮아지고 있는데 왜 이렇게 몸이 무겁고 나른하고 ㅠㅠㅠ다크서클이 진해질까요ㅠㅠㅠㅠ
저랑 안맞는걸까요?????설사횟수도 적어지고 많이 나아져서 좋은데 몸이 너무무겁고 나른하고 피곤해요ㅠㅠㅠ이게 부작용인걸까요??


답변

Re : 한의원에서 지어준 한약먹고있는데 이거 부작용인가요??
최동기
최동기[한의사] 천호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동기입니다.
자율신경 실조증은 심리적인 문제, 체력적인 문제, 친구 가족 등 인간관계 등 모든 것들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더 심해지고 불안해지는 상황에서 한의원 진료를 받으시고 처방을 받았으리라 짐작됩니다.
한약 복용이 증상에 도움을 주고 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은 현재 상태에서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피로감이 이전보다 더 심해진 상태가 좋지 않은 반응은 맞지만, 부작용인지 치료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명현반응인지는 시간적으로 1~2주는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체격이나 증상으로 보아 몸의 순환이 잘 안되어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단지, 외적인 온도만 따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 온도도 따뜻하게 할 수 있는 방법들도 찾아서 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불안한 마음은 몸의 순환을 막아 더욱 차게 할 수 있으니 치료하는 동안이라도 '내가 치료를 하고 있고 노력도 하고 있으니 괜찮아 질거야'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손가락 발가락 즉, 신체의 말단을 자주 움직여서 순환을 잘 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수면도 11시 이전에는 꼭 해주시구요.
한약 복용은 일단 계속 하시면서 위에 말씀드린 일상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같이 병행하면서 좀 지켜보세요.
자율신경실조증은 단기간에 해결이 안될 수도 있으니, 맘을 급하게 하시면 더 힘들수도 있습니다. 차분히 본인 스스로 안정된 리듬을 찾아가다보면 어느새 좋아지게 됩니다.
꼭, 건강하게 회복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한의원에서 지어준 한약먹고있는데 이거 부작용인가요??
성정훈
성정훈[한의사] 마디로한의원 용인기흥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성정훈입니다.

한약 이후 피곤함으로 인해 불편하실 것 같아서 걱정이 듭니다

설사 횟수도 적어지고 몸이 전반적으로 제 리듬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피로감이 드시는 것 같은데요

특별히 무리한 활동이나 야근, 수면부족 등을 추가로 하지 않으셨는지는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고 제가 보았을 때는 며칠만 지나면 몸이 약에 적응되어 정상화되면서 수월해지실 것 같습니다 다만 일주일 정도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에도 피로감이 지속되거나 더 심해진다면 처방받았던 한의원에 방문하셔서 꼭 상담을 한 번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