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핵인가요?

가끔 평소에도 변을보고나면 항문쪽에 살이 만져지긴했는데 몇시간후면 사라졌었습니다.

근데 2일전부터 사진처럼 항문 제기준으로 왼쪽 살이 부풀었습니다. 이건 변을 보고 난 후에 생긴건지 그냥생긴건지 모르겠는데. 갑자기 느껴져서 보니 있었습니다

지금 저게생기고 2번정도 변을 더 봤고 샤워기로 씼고 휴지로도 한번 닦았는데 피는 안났습니다. 근데 고통이있습니다..
찾아보니까 뜨거운물로 좌욕하면안된다는데 어제 밤에 뜨거운물로 좌욕한번해서그런가 더 커진거같아요. 더 아파지고..
지금 가만히있어도 좀 자극이오고 움직이거나 앉으면 자극이 더 커요..(추가..방금 변을 봤는데 피가 조금 나는거같았어요. 변에 빨간게 조금 묻어있는거같은..)

외치핵인가요 내치핵인가요? 병원을 가봐야할까요..? 수술해야하나요? ㅠ ㅠ
혼자는 못고칠까요? 다음주에 중요한일정이있어서 수술하게되면 공부나 컨디션관리를 못하게될까봐요.. 외치핵은 자연치유가능하다던데..


답변

Re : 치핵인가요?
윤상민
윤상민[전문의] 중앙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윤상민입니다.

갑작스러운 항문질환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보내주신 사진이 선명하지 않고 직접 환부를 보고 만져보고, 초음파 검사를 해보지 못하여 정확한 진단은 힘들지만,

보이는 것으로는 치핵으로 보입니다. (보통 치질이라고 불리지요) 치핵은 외치핵 내치핵이 다른 병으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며, 안쪽의 치핵이 심하면 밀려나오며 바깥쪽 혈관이 부풀게 되고, 약해진 혈관이 터지게 되면 갑작스럽게 부풀어 올라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를 외치핵 혈전증이라고 부릅니다.

이경우 가라앉지만 시간이 2주-1달 가량 걸릴 수 있으며, 이때 늘어진 살이 남아 반복적으로 불편을 끼칠 수 있어 수술을 하게 됩니다. (암이되거나 죽고 사는 문제가 아닌, 반복적으로 불편을 끼치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선 보존적 치료(좌욕, 약물치료)를 할 수 있으며, 추후 불편이 재발시 수술하셔도 되니 걱정마세요. 그리고 혹시 농양인 경우에는 점차 더 악화될 것입니다. 이 경우 빨리 전문병원을 방문하여 진료 및 필요시 수술적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