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육통증, 떨림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5세 남성입니다. 제가 지금 겪고 있는 증상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현재 제가 겪고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ㄴ
- 얼굴의 근육이 굳는 느낌이 광대뼈부터 턱까지 얼굴 하부에 주로 나타나고, 땡기는 듯한 느낌도 나고 울렁울렁거리면서 근육이 오그라드는? 느낌도 납니다. 가만히 있어도 얼굴이 불편하여 집중하기가 힘들 때가 많고 이 증상으로 인해 말을 할 때 약간 불편하고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지속됩니다. 입가의 근육이 파르르 떨릴 때도 있구요. 증상은 약 40일정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 종아리부터 허벅지까지의 오른쪽 다리의 근육이 뭉친 듯한 증상이 지속되고 이로 인해 걷는 등의 움직임이 있을 때 통증이 있습니다. 이 증상은 약 한달정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 전신의 근육이 떨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마그네슘 영양제를 사서 복용하고 있지만 큰 차도는 느껴지지 않고 있습니다. 부르르 떨릴 떄도 있고, 툭툭 튀듯이 떨릴 떄도 있습니다. 다리, 발, 팔꿈치, 복부, 등, 얼굴 등 부위는 가리지 않고 떨림 증세가 지속됩니다.

사실 근육이 떨리는 문제 때문에 혹시 루게릭병인가 싶어 지난 달에 강남세브란스병원 신경과에 내원하여 혈액검사(CK수치), 목 X-ray, 우측 상하지 신경전도 및 근전도 검사를 받았었습니다. 검사 결과 특이한 점은 없다고 하셔서 6개월 후에나 경과를 보자고 하셨고, 결과를 들을 때 위의 증상을 말씀드리면서 약 같은 것을 처방해주실 수 있는지 여쭤봤지만 약은 괜찮고 그냥 경과를 보자는 말만 들었습니다. 하지만 결과를 들은지 열흘이 넘는 기간이 지났지만 증상은 나아지지 않았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공부를 해야 하는 시기인데 앉아 있을 때 얼굴의 불편함과 전신의 근육의 떨림 때문에 집중이 잘 되지 않고 불편함이 많습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막막하네요..


답변

Re : 근육통증, 떨림 질문드립니다
전성호
전성호[전문의] 미래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성호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시죠? 일단은 검사에서 이상이 없으셨다니 다행입니다. 아직 젊은 나이이기 때문에 큰 병은 아닐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스트레스, 불면증, 과도한 음주나 카페인 섭취, 흡연 등이 위 증상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니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하시고 증상 호전이 없다면 가까운 신경과에 내원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근육통증, 떨림 질문드립니다
김상엽
김상엽[한의사] 마디로한의원(뚝섬)
하이닥 스코어: 4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상엽입니다.
병원에서 정밀검사 까지 받아보셨지만, 특이 사항이 없으시다면 한의원에 내원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근육통증 근육떨림의 경우 한의학에서는간혈허 간음허로 변증을 해서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이야기를 하면 근육에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허혈성 통증과 허혈성 떨림이 지속되고 있는
상태인데,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침치료와 물리치료로도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위축성 축삭경화증(루게릭병)과 같이 위중한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은 안하셔도 되고, 문제가 되는 근육 부위를 이완시켜주거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자극 치료를 적절히 병행하면 호전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