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신과약을10년 복용 했어요 이렇게 복용하면 머리가 나빠지고 뇌세포가 죽나요

정신과약을10년 복용 했어요
알프람졸 자나팜정 규로켈 쿠에타핀정
이렇게 복용하면 머리가 나빠지고
뇌세포가 죽나요


답변

Re : 정신과약을10년 복용 했어요 이렇게 복용하면 머리가 나빠지고 뇌세포가 죽나요
손경호
손경호[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알*람졸과 자*팜정은 알프라졸람(alprazolam)성분의 같은 약입니다.
큐*켈정과 쿠*타핀정도 쿠에티아펜(quetiapine)성분의 같은 약입니다.

알프라졸람은 단시간 작용하는 신경안정제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항불안제제 입니다. 일반적인 불안증, 공황장애, 우울증과 같이 오는 불안증에 효과를 나타내는데, 수면제로 처방하기도 합니다.
쿠에티아펜은 조현병, 양극성장애, 우울증 등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어요.

위 약을 오래 복용한다고 머리가 나빠지거나 뇌세포가 죽지는 않아요.
알프라졸람은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약이라 치료효과는 적은데, 신경전달을 하는 물질을 외부에서 계속 공급해주면 스스로 생성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쿠에티아펜성분의 약도 비슷하게 의존성이 생기게 됩니다. 점점 의존성이 높아지게 되죠. 장기적으로 봤을 때 줄여나가야 하는 약입니다. 서서히 줄여야하기 때문에 의사선생님과 충분한 상담후에 천천히 줄여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뇌세포가 죽는다기 보다는 뇌세포의 신호전달을 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약이 없으면 더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의존도를 낮추는 노력이 필요한데, 의사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점진적으로 줄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