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검사

제 아내가 지난 주 2월 14일(목)하고 오늘 2월 18일(월) 두 차례에 걸쳐 임신테스트기를 가지고 소변 임신검사를 했습니다.
첫 번째는 두 줄 중에 한 줄이 희미하게 나왔는데 두 번째 테스트인 오늘은 빨간 두줄이 선명하게 나왔습니다.

그리고 어제가 생리예정일 이었는데 생리도 없었습니다. 오늘도 물론 생리가 없고요.
배란일이 2월 2일 이었는데 저희 부부가 배란일 앞뒤로 (=가임기 기간) 부부생활을 했기에
이때 수정이 이루어져 임신되지 않았나 판단됩니다.

저의 질문 요지는,

1) 이럴 경우에 언제쯤에 병원에 가서 초음파 검사를 해야 아기집이 확인 되나요?
이번 주에 가야 하나요 아니면 더 늦게 가야 하나요?

2) 병원은 개인 병원으로 가는 게 좋나요 아니면 집 근처에 대학 종합부속병원이 있는 데 그곳으로 가야 하나요?

임신검사 부터 중간 진료 그리고 출산까지 한 곳 병원을 선택해서 꾸준히 그곳에서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그것이 좋은 방법인가요?

3) 개인병원하고 종합병원하고 임신진료 비용은 얼마만큼의 차이가 있는지요?


답변

Re : 임신검사
김지연
김지연[전문의] 와이퀸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지연 입니다.

1) 다음주정도에 병원에 가시면 아기집이 확인됩니다. 한꺼번에 아기까지 보고 싶으시다면 2주정도 후에 내원하셔도 됩니다.

2) 현재 아내분이 앓고 있는 질환이 없다면 개인분만병원에 가셔도 무방합니다. 대학병원이던 개인병원이던 통원하기 편한 곳이 가장 좋은 곳입니다. (거리라던가, 주차라던가요..) 10개월간 다니고 분만까지 해야하기 때문에 임부분이 대하기 편한 선생님이 좋기 때문에 초반에는 몇 곳을 이동해서 다니는 임부분들도 많습니다.
임신의 진료는 초음파등으로 아기가 커가는 상태라던가 임신의 전반적인 상태를 보는 것이므로 한 병원에서 쭉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중간에 옮긴다고 하더라도 이전의 상태를 알고 있다면 큰 상관은 없습니다.

3) 종합병원이 개인의원보다는 진료비의 기본 단가가 더 비싸지만, 개인병원마다도 다르고 종합병원마다도 금액이 다릅니다.
병원마다 인정비급여는 금액을 다르게 책정해 놓기 때문입니다.
다니시려고 정한 병원을 고른 후에 그 병원에 직접 문의해 보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