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심장 이완기 기능장애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며칠 전 인근 종합병원에서 심초음파와 심전도 검사를 받았습니다.

담당 내과 선생님께서는 초음파나 심전도 검사 결과 별다른 이상은 안보이지만 이완기 기능이 약간 떨어진 것처럼 보이니 항고혈압 약물 사용을 고민해보자고 말씀하셨는데 심부전 판정 기준표 등을 찾아본 결과 당장 제가 심부전 진단을 받을 기준은 아니라는 점은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보통 이런 정도의 이완기 기능이상의 예후나 악화 양상에 대한 정보는 찾아볼 수가 없어서 이 점이 궁금하기도 하고 두렵기도 해서 문의 드립니다.

심부전 판정 이전의 이완기 기능이상이 심부전까지 이행하는 비율은 대략 어느정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심장 이완기 기능장애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며칠 잠자리가 뒤숭숭했는데 안심되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며칠 잠자리가 뒤숭숭했는데 안심되네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심초음파의 정확한 결과 수치를 모르겠으나 말씀하신 것으로 미루어 짐작하기로는 Grade I 단계의 이완기장애로 판단되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1단계 이완기장애는 아무 증상이 없는 성인에서도 흔하게 나타나며 특별히 불편감을 유발하지 않고 평생 큰 문제없이 지내실 확률이 높습니다.
단 이완기장애의 단계가 지속적으로 진행된다면 심부전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으나 흔하지 않습니다.

어떤 증상으로 심장검사를 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고혈압 약물처방을 언급하신 것으로 보아 현재로서는 혈압약만 잘 유지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소위 말하는 혈압약은 단지 혈압을 낮추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는 효과도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