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장기능을 살리려면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운동을 해야 하나요?
매우 마른체형인데 끼니마다 먹지 않는 문제도 있지만 장기능이 좋지 않아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변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장기능을 살리려면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운동을 해야 하나요?
답변
Re : 장기능을 살리려면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운동을 해야 하나요?
정세진
정세진[전문의] 연세마두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세진 입니다.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떠한 음식을 꼭 드셔야 하고 어떠한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은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일주일에 3-4회씩 운동을 하고 자신이 먹었을 때 속이 불편한 음식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들에서는 Low FODMAP diet를 하게 되면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면 어떠한 음식을 드시지 않아야 하는지는 나와 있습니다.
답변
Re : 장기능을 살리려면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운동을 해야 하나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장에 좋은 음식도 중요하지만 시간대를 맞춰서 3끼를 드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장에 좋은 음식은 대부분 신선한 제철 채소와 과일 그리고 발효된 음식들이 좋습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프로바이오틱스를 보조적으로 섭취하셔도 장기능을 높이는 데 크게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급하게 드시기 보다는 천천히라도 입안에서 수회 씹어서 삼키셔야 위와 장에 부담이 적고 체내 흡수율도 증대가 됩니다. 운동으로는 장기능을 튼튼히 하는 요가나 건강한 몸을 바로 잡아 줄 수 있는 필라테스가 좋겠습니다.
하지만 근육이 없는 체형이라면 따로 근력운동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몸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개인 역량에 맞춰 골른 운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장기능을 살리려면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운동을 해야 하나요?
이수연
이수연[운동전문가] 쥬비스목동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수연 입니다.
장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위장운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해주실 수 있는 식이섬유 섭취 식단을 추천드립니다.
식이섬유는 마치 머리카락과 같아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장에서 소화를 해내기 위해 움직임이 많이 일어나야 하기에
위장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과다섭취시에는 소화 불량이 나타날 수 있기에
하루 끼니에 적정량을 섭취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위장 운동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과도한 강도와 지속 시간보다는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실 수 있는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때문에, 전신의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는
스트레칭성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