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염과 흉선비대가 갑상선암?과 관련이 있단 걸 인터넷으로 봐서 조금 신경쓰여요.

안녕하세요 22살 168/62 직장 여성입니다.
한달전 건강검진으로 소견나온게 갑상선염, 흉선비대, 간혈관종이고... 확정된건 만성 표재성 위염, 미란성 위염 이더라구요.

만성위염쪽은 아빠통해 유전적으로 받은거라 별 신경쓰지않는데, 갑상선염과 흉선비대가 갑상선암?과 관련이 있단 걸 인터넷으로 봐서 조금 신경쓰여요.. 이 두가지 병명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고싶어요. 그리고 나이대에 비해서 제가 심각한 편인가요?ㅠ


답변

Re :갑상선염과 흉선비대가 갑상선암?과 관련이 있단 걸 인터넷으로 봐서 조금 신경쓰여요.
서정웅
서정웅[전문의] 나음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정웅 입니다.

갑상선 초음파 검사, 흉부 X-ray 사진으로 갑상선염 및 흉선비대를 진단 받으신 건가요?
일단 갑상선염은 크게 자가면역성 갑상선염 인지 아니면 일시적인 아급성갑상선염인지 갑상선 호르몬이나 갑상선항체검사 (혈액검사) 등의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 질환 모두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너무 걱정은 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흉선은 대부분 성인이 되면 퇴화되고 크기가 점점 작아집니다. 간혹 어른이 되어도 남아 있는 경우가 있는데 동반된 질병이나 증상이 없으면 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자가면역성질환 (중증근무력증, 류마티스관절염, 갑상선염 등등) 이 있을때 흉선이 퇴화하지 않고 남아 있어 흉선비대 혹은 흉선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단 흉부 X-ray 에서 흉선비대가 의심될 정도이면 흉부 CT 촬영하여 흉선종이 아닌지 확인 하는 것이 좋겠고, 갑상선염에 대해서도 호르몬검사나 항체검사 등을 통해 자가면역성 질환이 아닌지 내분비내과 내원하여 확인은 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