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간에 이상이 생긴걸까요
남편이 병원에 안가려하니 걱정입니다
일년전부터 체중이 엄청 빠지더니 두달전부터 배가 갑자기 많이 불러오고 종아리 발이 붓고
약간에 혈변도 비춥니다.
병원엔 안가고 자가진단만 하고는 저녁에 운동은 1시간정도하고
음식은 간이없는 야채죽과 약간의 과일(바나나 사과 삶은계란-아침)을 먹는데
병원에 안가니 답답합니다.
아직은 회사에 출퇴근합니다.
무슨 병일까요 답답합니다.
답변
Re : 간에 이상이 생긴걸까요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만일 간이 안좋은 분이라면 간경화에 의한 복수 부종 그외 혈변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수 있습니다
체중감소까지 동반되셨다면 간경화 혹은 간암 그외 다른 암성 질환도 감별해봐야 하겠습니다.
본인은 병명을 알고 있으실지도 모르겠네요 그래서 병원에 안가시는 것일지도 (경험상)
잘 설득하셔서 소화기내과에 방문하시어 정확한 원인과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답변
Re : 간에 이상이 생긴걸까요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전반적인 건강상태가 불량한 것으로 보입니다.
체중이 갑자기 많이 빠지는 것은 진행된 암의 가능성이 있으며 배가 갑자기 불러오고 종아리, 발이 붓는 것은 간에 이상이 있음을 시사하는 소견입니다.
혈변이 나온다고 하셨는데 이는 대장암을 반드시 감별해야 하는 소견입니다.
큰 병원에 빠른 시일내에 내원하셔서 전반적인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답변
Re : 간에 이상이 생긴걸까요
이희수 하이닥 스코어: 1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현재 복수 및 부종의 증상이 있어 간경화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간경화 증상이 있을 경우 현재처럼 저염식으로 드시길 바라며,
매끼니 식사는 충분히 드시고, 술과 건강기능식품은 더 악화시키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