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뱃살걱정

뱃살걱정 키는158 체중은 52.5아침기상시 자기전 53-53.5 현재 고지혈약 복용중 7.9 검사서 총콜레스테롤은 324엘디엘은 220 입니다


답변

Re : 뱃살걱정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복부는 술,야식,밀가루 세가지중 한가지만 섭취하셔도 음식과 연관깊은 부위라 쉽게 나타나는 부위인데,
다른부위에 비해 복부에 살이 있다고 느끼실 경우,저녁을 탄수화물,지방은 빼고 단백질식품:고단백저지방살코기위주로 100G섭취+채소2가지를 선택해주시고, 기초대사량에 맞춰서 하루 식단칼로리를 구성하시기바랍니다->인바디 측정 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검사에서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200 이하로 나와야 안전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콜레스테롤 수치는 일상생활 속에서 정상체중을 유지하시면서 꾸준한 운동과 포화지방 섭취와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을 주의하시면서 식생활을 건강하게 관리하시면 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 높은 음식을 주의하셔야 하는데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새우, 계란 노른자, 젓갈류, 간, 순대, 오징어, 버터, 베이킨, 소세지, 햄, 갈비 등이 있으며 이런 음식들을 장기간 섭취률이 많아질 경우 혈액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모든 음식을 적절히 한끼 섭취시 포만감이 70~80%로 느껴질 때 수저를 놓으시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뱃살걱정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21.03으로 정상에 속합니다. 여성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지방이 엉덩이와 허벅지 쪽에 많이 분포하여 하체 비만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뱃살의 경우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은 물론 바르지 못한 자세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 운동부족이나 과식이 아닐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있는 여성들이라면 운동부족이나 과식을 하지 않아도 아랫배가 볼록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증상 있을 시 병원진료를 권합니다.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바른자세로 생활하며 과식, 폭식, 나트륨 섭취 주의 등의 식습관 교정을 위해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요가, 필라테스, 수영, 스탭업, 스쿼트, 런지,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반신욕을 체온보다 높은 37~39도 전후의 물로 20~30분 정도 시간을 갖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뱃살걱정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이상지질혈증 약 복용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총 콜레스테롤 324, LDL 220 이라고 한다면 조절이 전혀되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혹시 약복용을 함으로 인해 식이조절, 운동 등은 전혀하고 있지 않으신지요.

이상지질혈증은 약복용을 하고 있다 하더라도, 반드시 식이조절, 운동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식이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아무리 약복용을 한다고 해도 수치의 호전을 보이기 어렵습니다.
현재 BMI 에 의한 비만도는 정상체중에 속하나, 복부비만이 많다고 한다면 체중감량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라고 해서 거창하게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루 세끼를 다 드시되 매번 그 양을 줄인 식사를 하시기 바라며, 이전에 활동량이 거의 없었다고 한다면 어떠한 운동이든 다 도움이 되니, 몸을 움직이시기 바랍니다.

기타 추가적인 궁금한 사항은 의료기관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