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복통과 설사로 병원에 갔는데 노로바이러스 장염이라고 합니다. 오늘로 5일째인데, 2일째까지는 증상이 별로 없었어서 평소와 똑같이 먹었고 3일째는 심한 복통과 설사로 금식했습니다. 어제 아침에 병원 가서 노로바이러스 장염 판정 받았는데, 병원 가기 직전부터 상태가 조금 나아져서 흰 죽은 먹어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어제 2끼 오늘 2끼는 흰 죽을 먹었는데, 너무 배고프고 질리기 시작해서 먹을 수 있는 게 있다면 다른 걸 먹고 싶습니다.
밀가루나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건 안 된다는 거 알고
있어서 완치될 때까지는 먹지 않을 건데...인터넷에서 검색해보니 그나마 계란(계란찜, 계란국, 삶은 계란)이나 감자, 바나나는 먹어도 된다고 하던데 진짜인가요? 그리고 고기가 너무 먹고 싶은데 닭가슴살 삶은 거나 지방 없는 고기는 먹어도 괜찮나요...?
답변
Re :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복통 및 설사가 조금 호전된다면 드셔도 될것 같습니다.
증상이 나아지시면 차츰 밥으로 변경해서 드셔보세요
답변
Re :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전미연
전미연[영양사] 쥬비스강남점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전미연 입니다.
장염의 경우에는 장의 기능이 현저히 떨어 질 수 있어
배출 및 흡수에 대한 부분이 정상적이지 않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장에서 나오는 효소 및 호르몬에 대한 부분들도 기능이 저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양의 음식이 아닌, 조금 더 소화가 쉽고 빠르게 몸에 흡수가 잘 되는 형태로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초반에 잡아드리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드러운 음식에 대한 섭취는 괜찮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소화 과정을 많이 거쳐야 하는 음식이나, 장에서 주로 소화가 되어야 하는
음식의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흰 죽의 경우에는 탄수화물, 즉 입에서부터 소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초반에
잡아 드리고, 또한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인 에너지원(포도당)이기 때문에 드셔야 합니다.
'물론 약을 드시기 위해서도 있습니다.
천천히 식사가 가능해 지실 수 있도록 단백질 섭취는 괜찮을 수 있지만
쉽게 다져져 있는 음식이나 혹은 부드러운 달걀 음식으로 천천히 잡으시고
많이 호전 되시면 그 때 고기 드시기를 추천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