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잇몸에 통증이 있고 냄새가 나는 이유

2주 전 쯤 오른쪽 아래 사랑니를 발치하고, 5일 전에 왼쪽 아래 사랑니를 발치했습니다. 왼쪽 오른쪽 둘 다 똑바로 난 사랑니였으나 잇몸 사이로 조금 보이는 정도였고, 오른쪽 사랑니는 비교적 빠르고 수월하게 뺐으나 왼쪽 사랑니는 뿌리 부분이 휘어있어서 뺄 때 조금 고생해서 뺐습니다.
오른쪽 아래 사랑니를 뺀 후에 경과가 괜찮아서 왼쪽도 뺐는데, 왼쪽 나랑니를 발치한 후 3일째부터 왼쪽 위아래 잇몸이 콕콕 찌르는 듯이 아프더라구요. 혀로 왼쪽 치아들을 건드릴때도 아프고 심하게 아플때는 진통제를 먹어야 될 정도였습니다.
평소에 잇몸이 약해서 양치질을 할 때 가끔씩 피가 나기도 하고 잠을 제대로 못자면 잇몸이 아프긴 했는데, 이번에 왼쪽 사랑니 빼기 전까진 괜찮았습니다.
잇몸 통증이 계속 되어서 치과에 다시 갔는데 사랑니 발치 한 곳은 염증 없이 잘 아물고 있고 다른 잇몸의 통증은 아직 원인을 알 수 없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항생제와 소염진통제만 조금 더 받아왔습니다.
약을 계속 먹고 있긴 하나 진통제 효과가 줄어들면 계속 잇몸이 아파서 생활이 불편합니다. 그리고 왼쪽 잇몸에서 냄새도 나는 듯 합니다. 오른쪽 잇몸은 냄새가 나지 않는데 왼쪽만 그러네요.
이렇게 왼쪽 잇몸에 통증이 있고 냄새가 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사랑니 발치 후유증인건지, 약을 먹고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는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잇몸에 통증이 있고 냄새가 나는 이유
조용우
조용우[의사] 세인트루이스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조용우 입니다.
오른쪽에 비해 왼쪽 사랑니가 위치나 치근모양이 더 좋지 않아서 아마도 발치창(발치후 생기는 결손부위)이 더 크고 이로 인해 음식물의 저류도 더 많이 생길수 있고 따라서 치유가 느릴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왼쪽 위부위의 통증은 사랑니의 발치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어보이는데, 많은 환자분들이 의외로 (해당부위가 치열의 뒷쪽일수록) 통증의 위아래 구분이 쉽게 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도 겪어보니 그렇더군요^^ 일단 발치하신 병원에서 필요한 경우 약물치료 계속하시구요, 사랑니 발치창은 일반적으로 2주이상 가기 때문에 갈수록 괜찮아지리라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