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궁금한게 있습니다

궁금한게 있습니다
얼마전 혈당계를 구입하여 혈당 측정을 하던중
지난 10월4 공복혈당이 107. 식후 126 정도
평생96~105사이 유지하고 다른 질병은. 없음
그런데 10/9 측정시 공복230. 식후 280입니다
그리고 다음날은 저녁 11쯤 맥주 한캔 하고 취침 하고 6시에 측정했구요 공복 340이내요
전날 저녁은 초밥 10개 먹구 작은 토마도. 한개 먹었습니다
나이는 60이구요. 9일 오전 치과
치료후 b형 간염 2차 접종 했습니다
꺼림직 한것은 치과치료후 항생제와 소염진통제를 저녁에 일회 먹었습니다


답변

Re : 궁금한게 있습니다
이완구
이완구[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 입니다.

평소에 혈당이 당뇨는 아니지만 정상보다 높은 상태였는데, 이제는 완전히 당뇨가 온 것 같군요.
혈당의 진행 속도가 빠른 점으로 보아 인슐린 분비 기능이 무척 감소된 것으로 사료되며, 서둘러 정밀 검사를 받으시고 치료를 시작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렇게 급속히 진행하는 경우는 최근에 복용하기 시작한 즙종류, 한약 종료 등이 있는지 살펴보셔야 하며, 이런 즙을 복용하면 혈당이 무척 상승하기 때문에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궁금한게 있습니다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혈당수치가 높아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질문자분은 BMI지수 23.72로 과체중에 속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조절하시면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운동은 충분한 스트레칭이 선행된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으며, 평소 하시고 싶으셨던 운동 중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어떤 운동이든 좋으며, 단 근력운동과 병행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유는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