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몸에는 이상없으면서 삶의질을 향상시킬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65세 남자입니다.
20년전부터 내당능 상태로 건강검진시 주의를 받아오면서 적당히 운동하면서 이 나이 까지 왔습니다
금년초 공복160 식후가 최고 280까지 치솟아...
식이와 운동으로 조절하여 공복은 110내외 식후는 170이하로 유지하는 편이나 운동을 않거나 면종류를 먹으면 200을 넘기기도 합니다. 당화혈색소는 5.6으로 정상범위로 진단 받았습니다만..
식이와 운동이 나이에 비해서 무리인지..
체중이 64키로에서 6키로나 줄어서 58키로 답보상태인데.. 살이 너무 빠졌고 나이도 있어서 운동도 부담이 좀 있습니다

질문1. 65세의 노인의 혈당관리 범위를 여쭙니다

질문2. 당뇨약을 복용하면 타이트한 운동과 식이로부터 몸에는 이상없으면서 삶의질을 향상시킬수 있을까요?

고견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몸에는 이상없으면서 삶의질을 향상시킬수 있을까요
이희수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공복혈당은 126mg/dL, 식후 2시간이후 혈당은 200mg/dL 이상을 당뇨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수치보다 당화혈색소라는 수치로 당뇨병 진단하는게 가장 정확하나, 현재 당화혈색소가 6.5%미만이라 정상입니다.

현재 키가 명시되어있지 않아 표준체중 및 열량 산정은 어려우며,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시간에 다양한 식품을 통해 일정한 양 드시는 것이 바람직하며,
운동은 식사 하시고 30~1시간 이내로 저강도에서 중등도 운동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현재 체중 감소된 기간이 나와 있지는 않으나 체중 감소에 대한 설명은 어렵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몸에는 이상없으면서 삶의질을 향상시킬수 있을까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21.01로 정상에 속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중강도의 운동(빠르게 걷기, 계단 오르기, 자전거 타기, 조깅, 줄넘기)하는 것이 좋은데, 식사 후 30분에서 1시간 사이가 가장 적당합니다. 단, 운동 중에는 포도당이 근육으로 들어가 이용되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저혈당을 피하는 방법을 숙지하여 운동 중 저혈당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공복 또는 식전 운동은 피하고 인슐린을 사용하고 있다면 인슐린 주사 60~90 이내에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은 합병증이 더 무서운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의 합병증은 혈당이 갑자기 올라가거나 내려가서 정상 농도 범위를 벗어났을 때 생기는 ‘급성 합병증’과 대혈관, 소혈관 합병증 등 신경에 영향을 미쳐 생기는 ‘만성 합병증’이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에 관리를 잘하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 없이 살아갈 수 있지만 만성 합병증이 발병되면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고, 사망률도 높아집니다.

대표적인 당뇨병의 합병증은 중풍과 심근경색증과 같은 대혈관 합병증, 눈혈관 합병증, 콩팥 합병증 등의 소혈관 합볍증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은 이처럼 신체 곳곳에서 생길 수 있고, 심각한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합병증 예방을 위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