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증상은 3~4일에 한번 변을 보아요
다이어트시작후 생긴 변비로 2년간 고생중입니다
증상은 3~4일에 한번 변을 보아요 그리고 10일에 한번씩은 배가아프면서 설사를 하는 패턴을 반복하고 있어요ㅠㅠ
변비를 없애볼라고 4개월간 물도 하루에 2리터이상 마시고
유산균도 챙겨먹고 약간의 운동도 하는데 이상하게 장에 가스만차서 아프고 변은 나오지 않아요
평소 식단은
아침-오트밀이나 과일 위주로 먹구요
점심-현미잡곡밥1/ 2공기,일반식
저녁-과일,채소or 달걀로 간단히 먹어요.
어떻게 해야지 변비가 나을수 있을까요?
답변
Re : 다이어트시작후 생긴 변비로 2년간 고생중입니다증상은 ...
이주연
이주연[전문의] 향문외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이주연 입니다.
그래도 계속적으로 다이어트 성공중이시겠죠?
사실 다이어트와 변비는 동행관계이지요.
위 식단에서 양배추나 참외같이 변이 더 잘나오는 식이섬유를
추가하면 어떨까합니다.
아니면 따로 식이섬유를 구입해서 드시면 어떨지요?
그리고 요가나 필라테스같은 배를 많이 구브리고 접고하는 운동도 배변에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증상은 3~4일에 한번 변을 보아요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공복시 유산균섭취/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섭취/수분하루 2리터이상-식사와는한시간정도텀을 두고섭취
변비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끼니별 2~3가지씩 반찬으로 챙겨드세요.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키위,사과,살구등과일,양상추,브로콜리,오이,당근,무와같은 야채,다시마,미역,김등 해조류
또한 고구마,감자,옥수수,현미등 곡류에도 어느정도 포함하고있으며 팥,된장,녹두등콩류 시금치,부추,버섯등에도 풍부합니다.
답변
Re : 증상은 3~4일에 한번 변을 보아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다이어트 중 변비는 급격히 식사량을 줄이거나, 한 가지 음식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 등의 방법으로 올바른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는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적당한 음식과 그로 인한 찌꺼기가 발생했을 때 변을 만들어 낼 수 있는데, 식사량의 감소로 인해 섭취되는 음식의 양이 극도로 적고 지방이 거의 섭취되지 않기 때문에 변이 부드럽지 않고 장의 연동운동도 올바르게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루 2L가량의 물을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렇게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다이어트뿐 아니라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아침 식사를 자주 거르면 대장 연동운동이 저하되고 전날 먹은 음식이 그대로 장에 머무르면서 만성 변비로 이어질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