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37세, 162cm.여.78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1년정도 5~6kg 체중이 줄었데.. 지금은 정체기 인지 더이상 줄지가 않고 몸은 피곤하고 손가 발의 피부가 물집이 생겨서 가렵고 (습진 같은거)병원에 다녀도 쉽게 낫질 않네요~면역력이 떨어져서 그런건지 궁금하고 어떻게 해야 체중을 건강유지하며 줄일수 있을까요?


답변

Re : 37세, 162cm.여.78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습 ...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은 크게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과일 채소 입니다.
지방은 우리 몸에 10시간 정도 연소되고 단백질은 4시간 탄수화물을 2시간 과일 채소는 30분 타게 됩니다.

즉 지방 단백질은 오만원 짜리 돈이라면 탄수화물과 과일은 천원짜리 돈으로 비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기 생선 채소를 먹게되면 살이 찌지 않고 든든하고 배가 부르게 되지만 밥과 과일을 먹게 되면 먹어도 먹어도 배가 고프고 그러다 보니 많이 먹게 되어 살이 찌게 됩니다.

하지만 피부에 물집이 생기는 경우에는 장이 유전적으로 좋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장과 뇌와 피부는 발달 과정에서 외배엽에서 분화 되는 것이라서 장이 좋지 않으면 피부에 문제가 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검사가 꼭 필요하며 장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살이 잘 찌게 됩니다. 마치 밑빠진 독에 물을 붓는 것과 같아서 먹어도 허기가 지고 결국 살이 잘 찌게 됩니다.
내가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을 대사라고 합니다.
내가 음식을 먹는 목적은 에너지를 섭취하기 위함인데 음식을 먹게 되면 위장으로 가게 되고 위장에서 여러 가지 소화 효소가 합쳐진 것이 소장으로 가게 됩니다.

소장은 바로 음식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곳인데 음식을 분해 하는 것이 바로 균이 하는 일입니다.
소장에는 약 200조개의 균이 있고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15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불행하게도 부모님 중에 장이 좋지 않은 분이 계시고 그 장을 유전 받은 분이 단음식 단과일을 먹게되면 장내 유해균이 증식되어 장내세균총의 비율이 25:75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장내 유해균이 많아지게 되면 일차적으로 소장벽에 있는 융모가 죽으면서 새는장증훈군이라는 장누수증이 오게 됩니다.
즉 내가 영양이 되라고 먹은 음식이 오히려 독소로 작용하여 온 몸을 돌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결국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해서 기분이 좋다면 해도 되지만 운동 후에 피로감이 심해진다면 운동을 줄여야 합니다.

결국 만성피로를 치료 하기 위해서는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장내세균총 검사를 통하여 알고 장이 좋지 않다면 장을 치료해야 더러운 피에서 깨끗한 피로 바뀌면서 만성피로가 치료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37세, 162cm.여.78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습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현재 만성 피로감으로 걱정이 많으시겠군요.



만성피로로 에너지가 필요한 사람은 비타민B의 섭취를 기존 권장량보다 5~10배 늘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는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결핍될 경우 만성피로나 만성질환, 뇌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B의 결핍은 원활한 포도당 대사를 방해하고 지방의 축적으로 인한 질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B는 바나나, 토마토, 시금치, 통곡물, 유제품, 돼지고기 등의 식품으로 흡수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식품으로 보충이 부족하다면 영양제로 보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적당한 운동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에 쌓이는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실내에서 제자리 걷기라도 10분 정도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만성피로증후군 환자의 증상 개선에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심폐 기능 향상, 혈액순환 촉진, 엔도르핀 분비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감소에도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인해 심폐 기능이 향상되면 만성피로로 오는 근통증이나 관절 강직의 정도가 완화됩니다. 특히 중등도 강도를 유지하는 유산소성 운동이 효과적인데,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가벼운 등산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