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족저근막염이 있는데 런닝해도괜찮나요?

족저근막염이 있는데 런닝해도괜찮나요?


답변

Re : 족저근막염이 있는데 런닝해도괜찮나요?
문상현
문상현[한의사] 채움과비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문상현 입니다.

족저근막염이 있는 상태에서 런닝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발바닥에 가해지는 체중부하로 인해
족저근막에 과도한 자극(신장-늘어나는-손상)이 발생했기 때문인데,

런닝은 보행시보다 더 많은 양의 부하가 실리기 때문에 증상을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런닝을 하고 싶으시다면,
우선
한의원에서 침, 뜸, 약침, 전기침치료, 한약처방 등을 통해 증상을 개선시키시고,
자전거나 수영 등 족저근막에 부하가 걸리지 않는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체중을 줄이신 후에 런닝을 해주시는게 좋겠습니다.

혹시,
(유연성) 평발로 인해 족저근막의 신장손상이 반복되는 경우 증상이 심하고, 재발이 잦으니 이 부분도 고려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특히 족저근막염이 한쪽에만 발생했다면, 유연성 평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 최대한 활동을 자제하시고,
- 활동시에는 발에 전해지는 충격이 줄도록 푹신한 양말/신발을 신으시고, 편한 신발을 착용하며
- 집에서는 족욕, 발마사지 등으로 발의 피로를 자주 풀어주시고,
- 수건으로 물건집기, 까치발 서기 등을 통해 족저근막을 강화해주시고,
- 유연성 평발이 있진 않은지 족저압측정기를 통한 기립시/보행시 족저검사를 통해(족저경과 같은 검사는 유연성평발을 잡아내기 힘듭니다) 필요하다면 평발 교정용깔창의 사용을 해주셔야합니다.

제 임상경험상
발의 질환은 음허陰虛, 특히 신음허腎陰虛로 인한 경우가 많아 이 부분을 고려한 한약처방이 유효한 경우가 많으니,
한의원에서 치료(침, 뜸, 약침, 전기침치료 등)를 받으시면서 한약처방(자음강화탕滋陰降火湯이나 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과 같은처방)이 효과적인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셔서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부디 쾌유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족저근막염이 있는데 런닝해도괜찮나요?
송경환
송경환[전문의] 고려대학교의과대학부속구로병원
하이닥 스코어: 7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송경환 입니다.

족저근막염시에는 운동은 가급적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에 "족저근막염"을 검색하시면 네이버 지식백과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이 자료가 너무 잘 정리되어 있어 그대로 글을 옮겨드립니다. 한번 읽어 보세요.

저도 족저근막염을 앓았던 적이 있으며, 스트레칭과 먹는 약물로 치료된 경험이 있습니다

1. 보존적 치료
1) 원인 제거 및 교정
보존적 치료의 첫 단계는 교정 가능한 원인이 있다면 이를 바로잡는 것이다. 잘못된 운동 방법, 무리한 운동량,불편한 신발 착용 등을 교정하여 원인을 제거하도록 한다.

2) 스트레칭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효과적으로 늘려주는 스트레칭 방법으로 앉은 자리에서 발을 반대쪽 무릎 위에 올려 놓고 아픈 발과 같은 쪽의 손으로 엄지발가락 부위를 감아 발등 쪽으로 올리면 발바닥의 근막과 아킬레스건의 단단하게 스트레칭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때 반대쪽 손가락으로 단단하게 스트레칭 된 족저근막을 마사지 해주면 더 효과를 볼 수도 있다. 감아 올리는 동작은 천천히 시행하며 한 번 스트레칭 시 15~20초간 유지하여야 하고, 한 번(한 세트)에 15차례 정도 스트레칭 운동을 한다.

하루에 10번(10세트) 이상 틈나는 대로 스트레칭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특히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나 오랫동안 앉아 있다가 걷기 시작하기 전에 미리 스트레칭 운동을 해주면 효과가 좋다.

3) 보조기
뒤꿈치 컵(heel cup)이 가장 널리 사용된다. 딱딱한 플라스틱 제품은 뒤꿈치 연부 조직을 감싸서 뒤꿈치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기전으로 사용되며, 고무 제품은 연부 조직을 감싸면서 쿠션 역할도 하도록 한다. 부목이나 석고 고정을 발목 관절이 중립이거나 약간 발바닥 쪽으로 굽힌 상태에서 유지하는 방법도 간혹 사용된다. 그 밖에 맞춤 교정 안창의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는데,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요족(cavus) 변형이 있으며 중족골 통증이 동반된 경우에 사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4)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부종이 동반된 급성기의 경우 효과가 있으나,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여러 부작용을 감안할 때 권장되지 않는다. 만성화된 경우 복용하는 소염제의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5)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
다른 보존적 치료를 충분히 사용한 후에도 증상 호전이 없을 때 고려한다. 반복 사용은 족저근막의 급성 파열 위험이 있고 뒤꿈치 지방 패드의 위축을 초래할 수 있다.

6) 체외 충격파 요법(ESWT, extracorporeal shock wave therapy)
확실한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으나 수술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 중 한 가지이기 때문에 점차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통상적으로 6개월 이상의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족저근막염 [plantar fasciit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족저근막염이 있는데 런닝해도괜찮나요?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 가해지는 자극이 심할 때 방생합니다.
대부분 평발이거나 평발이 아니더라도 오래서있거나 많이 걷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전자인 경우라면 교정깔창을 통해 발의 아치를 높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충분한 스트레칭 및 하체근력운동을 벌도로 먼저 해서 안정성과 유연성, 근력을 높여주신 후에 달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후자의 경우 런닝보다는 다리근육의 피로를 낮춰줄 수 잇도록 스트레칭이나 마사지, 온욕을 해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