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 부근 CRPS 1형 확진받고 재활중입니다

안녕하세요 33세 여자 입니다
현재 발목 부근 CRPS 1형 확진받고 재활중입니다
신체정보는 키168cm 체중78Kg 비만입니다

근육량32% 골격량3kg 은 아슬아슬하게 정상범위에 있으나,
오랜기간 부적절한 식습관 으로 인해
피하지방 22.7% 체지방 26.9kg 에 34.9% 입니다
내장지방비율은 피하지방에 비해 낮다고는 하지만 아슬아슬하게 표준범위에 있습니다

발목CRPS로 인해 오래 걷거나 서있는 활동이 어렵습니다
현재 식사는 최대한 절제하여(복용중인 약들로 인해 식욕 과다 및 폭식이 간헐적으로 발생) 일 최대 2천칼로리를 넘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재활치료를 병행하고 있으나, 쉽게 호전되는 질환이 아니다보니, 조언을 받으려합니다

발목에 무리를 주지않는 범위에서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적합한 운동과 식단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정신과질환 상세불명의 양극성정동장애
(공황장애와 우울증 조증)를 과거 겪었습니다
완치는 되지않았으나, 약 없이 일상생활 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호전이 되었으나
현재 과거 병력 증세 ( 낯선 사람들, 외부공간에서의 공포와 불안으로 실외 활동시 제약) 가 조금씩 발현하고 있습니다
우울증 증세도 조금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강박증 과 결벽증은 발현되지 않았으나 신경과민 현상은 재발현했습니다
CRPS로 인해 정신과 병력이 재 발현도어 지금보다 심해진다면 진료를 받아야 하는건지 아니면 스스로 이겨낼 수 있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스스로 제어하려는 통제력이 강해질 수록 조금씩 혼자가 버겁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33세 여자 입니다현재 발목 부근 CRPS ...
이재준
이재준[운동전문가] 몸마음연구소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물리치료사 및 운동상담사 이재준 입니다.

CRPS 1형이면 명확한 신경손상이 없이 나타나는 통증이신데, 질문자 분의 과거력을 보았을 때 심리-사회적인 요인이 통증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특정한 발목 재활운동에 집중하기 보다는 전반적인 피트니스와 라이프 스타일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 있거나 걷는 것이 힘들다면 수영이나 피트니스 센터에서 기구를 활용하는 운동들을 해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혼자 보다는 친구나 가족 또는 마음이 맞는 사람과 함께할 수 있으면 더 좋습니다. 운동을 문제를 해결하려는 수단으로 인식하기 보다는 운동 후 느끼는 상쾌함과 성취감 등을 생각하시며 즐거운 취미시간이 되도록 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중요합니다.

폭식은 전형적인 스트레스 반응 중에 하나인데, 몰입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활동이 생기면 저절로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식단을 지나치게 조절해야 겠다는 생각보다는 지금 삶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활동적이며 몰입할 수 있는 일(운동, 취미 등)을 찾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과거에 특별히 신체활동을 좋아하지 않았다면, 이번 기회에 그게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차차 늘려가시기를 바랍니다. 심신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신체활동은 몸과 마음의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현대의 심리운동에 대한 연구들 또한 이를 지지하며, 과거의 전통들 또한 그러합니다. 힘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발목 부근 CRPS 1형 확진받고 재활중입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규칙적인 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50g섭취 :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
세끼를 적정 탄수화물 밥1/2공기 ,단백질100g,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소비 걷기,스트레칭가볍게 등 매일꾸준히 무리없이 한다는것에 초첨을 두시면서 관리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치즈, 브로콜리, 두부, 멸치, 우유, 오렌지, 버섯,아몬드, 빼째 먹는 생선, 미역 등 골고루 챙겨먹기 바랍니다.

또한,단순당질 음식의 경우 섭취시 체내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저하를 시켜 포만감을 주지않아 많은 음식물을 더 섭취하도록 신호를 보냅니다.

결국 단순당질의 체내에서 지방을 축적시켜 몸속 지방이 쌓이는데 원인이 됩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