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 조절은 어찌해야 되고 운동은 어찌 해야 하나요?

키 173, 체중 63, 나이 60 입니다. 콜레스테롤과 당뇨전단계로서 약 8개월간 식이요법과 운동 결과 체중이 약 7~8kg 줄었습니다.

하지만
1. 공복혈당은 거의 변동이 없고(110-120)
2. 콜레스테롤 LDL 수치도 크게 개선되지 않고(중성지방은 크게 개선)
3. 혈당조절에 좋다고 해서 열심히 걷기와 스커트를 한 결과 체중 감소에 따라 허벅지 근손실도 많은듯 싶습니다(300개 스쿼트에 불구 허벅지 두께가 2cm 얇아짐).

혈당조절을 위해서는 식후 운동, 근육 키우기 위해서는 식전 운동(운동후 단백질 보충)이라는데ᆢ

당 조절은 어찌해야 되고
운동은 어찌 해야 하나요?
식사는 탄 3, 단 2, 지 1 정도 비율로 2.000kcal 섭취합니다.


답변

Re : 키 173, 체중 63, 나이 60 입니다. 콜레스테 ...
민혜연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민혜연 입니다.

혈중 지질이나 혈당 조절은 생활습관의 영향도 받지만
유전적인 요인이나 흡연, 음주와 같은 위험인자, 또한 호르몬이나 호르몬을 생성하는 장기의 기능 등
조절에 관여하는 인자가 매우 다양합니다.
생활습관 교정으로 어느정도 수치가 감소할수는 있으나 노력에도 정상치까지 떨어지지 않는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고 심뇌혈관질환 위험도에 따라 약물치료를 시작하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생활습관 교정으로 체중이 감소하였다고 하셨는데,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습관을 병행했다고 하면 일반적으로 체지방이 감소하고 근육량이 많이 감소하지는 않습니다.
정확한 체성분검사 및 혈액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혈당 및 혈중 지질수치 개선을 위한 운동요법은
주로 일주일에 150분, 한번에 30분 이상의 중등도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시면서
주 2-3회정도 근력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등도 강도는 운동 시 약간 숨이 찬 정도로 대화나 노래부르기가 어려운 정도 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식습관은 기름지고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들(빵, 떡,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음식 등)을 피하시고
고단백 위주의 식사를 하시면서 채소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의 키와 체중으로 봐서는 BMI 21정도로 정상수치이므로 굳이 체중 감량을 하실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따라서 현재와 같이 1600-2000kcal정도 식사량을 유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키 173, 체중 63, 나이 60 입니다. 콜레스테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규칙적인식생활과 운동,끼니별 적정영양소 섭취와 복합당질음식들로 관리하셔야합니다.

단 단순당질
즉,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식사시간텀은 4시간을 유지해주시고, 잡곡밥위주의 식사와 끼니별 단백질은 손바닥크기로 100g씩:고단백저지방살코기위주로 섭취하시면서 규칙적으로 세끼섭취,채소도 끼니3가지씩 섭취해주시고,
등산,장기운동시에는 오렌지주스,사탕등을 가지고 단니시면서 보충하셔야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 조절은 어찌해야 되고 운동은 어찌 해야 하나요?
김명준
김명준[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성인 정상혈당수치
1) 공복혈당 : 8시간 이상 금식 후 측정한 혈당농도입니다. 당뇨병 진단에 활용되며
126mg/dL이상이면 당뇨병, 100~125mg/dL이면 공복시 포도당 장애로 의심을 하며 다른날 재측정을 합니다.

2) 식후 2시간 혈당 : 75g 포도당을 섭취하고 2시간 후에 측정한 혈당농도로, 당뇨병 진단에 활용됩니다.
200mg/dL 이상이면 당뇨, 140~199mg/dL 이면 내당능장애로 의심하고, 다른날 재측정합니다.

요즘들어 낮에는 무덥지만서도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많이 쌀쌀합니다.
이렇게 때에 따라서 날씨가 쌀쌀할 때는 워밍업을 충분히 한 뒤 운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당뇨]가 있으시다면 저항성운동을 필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워밍업으로 30분 정도 가볍게 땀이 나올 정도로 운동하신 뒤,
저항성운동으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실시하시면 되겠습니다.
굳이 역기가 아닌 맨몸으로도 충분히 운동하실 수 있습니다.

스쿼트, 데드리프트, 렛풀다운, 레그 익스텐션과 같은 다관절, 대근육운동들을
10~15회씩 3~5세트, 주 3회 씩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집에서 하기 좋은 운동은 스쿼트 푸쉬업 등의 대근육 운동이 있습니만
사실상 꾸준한 혈당관리와 혈압관리를 하시려면 가벼운 수준의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산소운동인 대근육 운동은 주 3회 이상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나
유산소운동은 주 5회 꾸준히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수면 사이에 오르는 혈당에 대해서 조절을 위해
수면 전에 가벼운 산책정도를 해주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당뇨의 정도가 심하시다면 운동 중간중간 혈당을 꼭 체크하시면서 운동해주시길 바랍니다.
최근들어서는 순간순간 혈당을 체크할 수 있는 의료기기가 많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며
활동을 해주시고 혹시모를 저혈당을 대비해 사탕 등을 챙기고 다니시길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당뇨 약을 너무 피하지 마십시오.
당뇨,고혈압 약등을 먹는 것이 꺼려져서 본인이 식습관/생활습관을 개선해서
개선시켜보겠다고 하지만, 이는 되려 병을 키우는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전문의의 추천대로 약을 복용하면서, 식습관/생활습관을 개선시켜
복용하는 약의 양을 조금씩 줄여나가는 쪽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