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헬스장에 갈려고하는데 헬스에대한 지식이 하나도 없습니다.
SMART TAG : 건강증진
이제 헬스를 시작할려는 운동초보입니다.
헬스장에 갈려고하는데 헬스에대한 지식이 하나도 없습니다. 무슨 운동을 해야하고 어떻게 운동자세를 잡을수있는지 그리고 제가 마른편인데 어떻게해야 근육이 커지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이제 헬스를 시작할려는 운동초보입니다. 헬스장에 갈려 ...
김혜진 하이닥 스코어: 5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혜진 입니다.
헬스 초반에는 전신 운동, 특히 지구력 쪽으로 운동을 해주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헬스장 가서 인바디 검사 및 기구 사용방법 부터 트레이너에게 정확히 배우셔서 운동하시는 것이 가장 좋고,
운동 처음에 유산소 10-15분 (걷기나 자전거)등을 사용해서 몸에 열을 올려주신다음 운동 하시는것이
운동 하실 때 부상예방에 좋습니다.
유산소 후 근력운동으로 본 운동 하시고 운동 중간이나 마무리로 스트레칭 순서로 가시면 됩니다.
큰 근육(가슴, 등, 하체, 엉덩이)과 코어 운동 먼저 익히시고, 작은 근육(이두, 삼두, 어깨 등)은 나중에 배우셔도 됩니다.
(작은 근육은 큰 근육 사용 시 사용 될 수 밖에 없는 구조 입니다.)
마른편인데 근육을 키우고 싶으시다면 식단을 탄,단,지 전체적으로 잘 드셔야 하고
식단관련 문의는 영양사 선생님들께서 더 자세히 해주실 듯 합니다 ^^
답변
Re : 헬스장에 갈려고하는데 헬스에대한 지식이 하나도 없습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세끼를 한번섭취 시 단백질 중랑은 100g정도 섭취과 단백질함량이 한번섭취 시 30g넘지 않게 섭취하셔야 하는데 대체적으로 단백질 함량30g이내 섭취 시 한번 단백질섭취 시 중량을 100g정도 기준으로 잡는게 좋습니다.
체중감량을 목표로 다이어트를 하실 경우 저녁 한끼 식사대용으로 드시길 권장해 드리며 운동과 식사와의 시간 텀은 최소 1-3시간 간격을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근력향상을 목표로 관리할 경우, 운동 직전/직후 단백질 쉐이크나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면 근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동은 공복시 오전에 운동을 하게 되면 에너지를 더 빨리 태워 소비 에너지는 섭취 에너지가 없기에 더 커져있는 상태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쉐이크의 단백질 함량은 15g 이상, 당 함량은 6g 이하, 탄수화물은 15-20g 이하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적정 끼니별 단백질 함량을 30g 섭취를 권장하구요.
다이어트에 목적이시라면 직전섭취, 근력향상이 목적이라면 직전, 직후 큰 상관은 없구요.
저녁 늦게 위에 부담을 주지않는 선에서 간단하게 단백질을 보충하는 건은 크게 체중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예 : 계란 1개 또는 따뜻한 우유 100ml 또는 당도 낮은 두유 100ml)
단, 소화기관이(위/장) 약할 경우 너무 늦은 시간은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