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지금 몸무게 56kg에서 한 65kg로 찌울려고 하는데 식단을 어떻게 짜야하나요???
SMART TAG : 체중증량
지금 몸무게 56kg에서 한 65kg로 찌울려고 하는데 식단을 어떻게 짜야하나요??? 운동 전에는 뭘 먹고 시작해야 좋나요?? 운동 후에는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 하나요???
답변
Re : 지금 몸무게 56kg에서 한 65kg로 찌울려고 하는데 ...
오미례
오미례[영양사] 14일동안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오미례 입니다.
근육의 무게를 키우면서 식이와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을 키우는 운동을 하기 전에는 단백질 섭취도 중요하지만,
탄수화물 소량(100g) 섭취가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제 1의 에너지 원으로 사용이 됩니다.
탄수화물 섭취 없이 단백질 식품으로만 섭취가 이루어진다면, 오히려 근육의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즉, 운동의 효과를 100% 볼 수 없다는 말이지요.
그렇기에 운동을 하기 전에 소량의 탄수화물 섭취는 체내에서 제1의 에너지를 사용하게 하여
단백질 절약작용을 통해서 체내의 근육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그렇다고 운동 전에 아예 단백질을 먹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탄수화물은 식이섬유가 함꼐 포함된 고구마 1/2개, 잡곡밥 1/3공기 등 섭취가 좋으며
단백질로는 양질의 단백질인 달걀, 닭가슴살, 우유, 두부, 어패류 등이 있습니다.
운동 후에는 새로운 근육을 형성하기 위해서 단백질 보충과 체내에서 활성산소가 형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항산화 성분이 함유된 컬러푸드 섭취를 해주세요.
컬러푸드라고 하면 굉장히 어려울 것 같자만,
토마토, 브로콜리, 샐러리, 비트, 파프리카 등 색을 가지고 있는 채소를 섭취하시면 됩니다.
빨간색, 노란색, 흰색, 보라색, 초록색으로 다양한 채소를 찾아서 섭취하시면 더 좋답니다.
빨간색 : 토마토, 붉은피망
노란색 : 당근, 호박
초록색 : 양배추, 브로콜리, 오이, 시금치, 피망
보라색 : 가지, 블루베리
하얀색 : 양파, 버섯, 마늘
예를 들면 이렇게 있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