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휴대폰으로 심박수를 측정해보면 항상 85~100사이대가 나옵니다.
SMART TAG : 심장, 순환기내과

현재 만17세(한국나이 19살)인 고3 남학생입니다. 고3학생의 특성상 하루종일 공부라다보니 살이쪄서 현재 키는 170.3이고 몸무게는 약 93.0kg입니다. 휴대폰으로 심박수를 측정해보면 항상 85~100사이대가 나옵니다. 이러는 이유가 제가 비만이라서 그런건가요? 만약 맞다면 고3학생에게 맞는 해결방안을 알려주실수 있나요???


답변

Re : 현재 만17세(한국나이 19살)인 고3 남학생입니다. ...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정상 성인의 안정 시 심박수는 보통 60∼100회 입니다. 안정 시 심박수는 체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장 근육이 발달되고 이는 심장활동 능력과 심폐체력 향상으로 이어져 안정 시 심박수가 적어지며 건강할수록 심박수가 감소하며, 대신 1회 박동 시 혈액을 박출하는 심박출량이 많아집니다. 심폐기능을 강화할수록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심박출량이 증가하여 심장의 효율성이 증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강한 심박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심폐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꾸준한 운동은 필수적입니다. 운동을 많이 하면 할수록 심박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32.07로 고도비만에 속합니다. 향후 비만으로 인한 심혈관계 장애를 배제할 수 없으므로 내장비만 관리에서 가장 좋은 운동인 ‘유산소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유산소 운동은 운동 중 산소를 몸 속으로 받아들여 우리 몸 속에 축적된 중성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연소시킵니다. 매일 20~30분 정도 꾸준히 하면 내장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휴대폰으로 심박수를 측정해보면 항상 85~100사이대가 나옵니다.
차단비
차단비[영양사] 쥬비스송파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차단비 입니다.

공부에 집중해야하는 나이기때문에
키대비 적정체중에서 많이 넘어선것이 맞습니다.
수능이후 20kg이상 감량하는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체중이 증가하다면
혈관순환 및 림프순환 저하
대사가 저하되기때문에 심박수가 정상범위가 아닐수있습니다.
단, 1분에 평균적으로 뛰는 심박수는 70-90정도이며
현재 90이상 100대는 빨리 심박수가 뛰는 편이라
혈관상태를 저하시키는 기름진음식, 단음식, 고카페인 등등 조심하시는것이좋고
혈관의 흐름, 혈관순환이 좋아질수있는 것 중
음식으로 추천드리면 섬유질 (초록색 쌈야채 추천합니다. 쌈장는 비추천/쌈만)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