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고도비만입니다 다이어트를 어떻게해야할지모르겠어요
고도비만입니다 다이어트를 어떻게해야할지모르겠어요 ㅠ
키 170 몸무게 103 키로그램입니다ㅜ
답변
Re : 고도비만입니다 다이어트를 어떻게해야할지모르겠어요 ㅠ키 ...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성인인 경우)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고도비만입니다 다이어트를 어떻게해야할지모르겠어요 ㅠ키 ...
김희정
김희정[운동전문가] 수클리닉 필라테스 에스테틱 센터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희정 입니다.
다이어트에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다이어트가 아닌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다이어트를 실행해야 합니다.
때문에 급격하게 굶거나, 대체식, 양을 줄이는 형태의 다이어트가 아닌
내 몸에서 대사에 꼭 필요한 영양소 섭취를 통해서
먹은만큼 스스로 대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단)
식단의 경우 칼로리 개념으로 다이어트를 하기 보단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는 식단 위주로 바꾸어주세요.
내 몸의 고혈당을 만들어주는 당분, 밀가루, 과일 위주의 식단이 아닌
현미밥 기반의 일정한 시간&양에 맞춰 규칙적인 3끼 식사를 진행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시간과 양이 일정해야 소비 능력이 커질 수 있으며 아침식사는 9시 이전, 저녁식사는 7시 이전에 끝내주세요.
저녁 7시 이후의 모든 식사는 야식입니다.
운동)
지속가능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운동이 꼭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인체에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가장 큰 장소는 근육이기 때문인데요.
체중감량 및 체지방 감량을 원하신다면 초반에는 근력위주의 운동보다는
체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중점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주3-4회 유산소운동의 경우 30분 이상 지속하였을 때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유산소운동이 익숙해지면 점차적으로 근력운동의 비중을 늘려주세요.
답변
Re : 고도비만입니다 다이어트를 어떻게해야할지모르겠어요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외모와 건강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 체중 조절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체중을 무조건 빼는데에만 집중하시는게 아니라 기간 내에 체중 감량 속도가 적절한지를 확인하면서
감량해야 합니다.
1차적으로 최종 목표를 설정하고, 그 다음 한 달 동안의 감량 정도, 일주일 동안의 감량 정도를 설정하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1주일에 1.5~2kg 정도 감량하시면 정상속도로 감량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한 달 동안 6~8kg 정도 감량하시면 되시구요.
무조건 많이 뺀다고 좋은 것은 아니며,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상 감량 속도 내에서 감량하는 것이 체수분과 근육의 최대한
손실없이 감량하는 방법입니다.
식사는 아래의 답변 참고하셔서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