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술을 먹고 3~4시간후에 혈압을 측정 하면 높게 나오는지 낮게 나오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술을 먹고 3~4시간후에 혈압을 측정 하면 높게 나오는지 낮게 나오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술을 먹고 3~4시간후에 혈압을 측정 하면 높게 나오는 ...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정상 성인의 안정 시 심박수는 보통 60∼100회 입니다. 안정 시 심박수는 체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장 근육이 발달되고 이는 심장활동 능력과 심폐체력 향상으로 이어져 안정 시 심박수가 적어지며 건강할수록 심박수가 감소하며, 대신 1회 박동 시 혈액을 박출하는 심박출량이 많아집니다.

술은 심장을 흥분시켜 심장박동수를 높이고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또한 술을 많이 마시는 경우 혈압조절에 필수적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전해질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술을 많이 먹을수록 세포막에 변화를 일으켜 과다한 칼슘이온이 혈관 세포로 들어와 혈관을 수축하게 만들며, 이 때문에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음주로 인해 심장박동수가 증가하고 혈액순환이 빨라지는 상황이 중복되면서 확장되던 혈관들이 수축되기 시작하면서 혈압은 매우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증상 지속 시 병원진료를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술을 먹고 3~4시간후에 혈압을 측정 하면 높게 나오는지 낮게 나오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혈압이 높을 경우 추후 심혈관계질환 발생위험도가 커지므로 식단관리가 중요하겠습니다.

먼저 혈압관리를 위해 염분 섭취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1. 먼저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셨다면 소금이나 간장 등 양념보다는 후추, 고추, 고춧가루, 마늘, 파, 부추, 피망, 생강, 양파, 카레가루, 겨자, 고추냉이 등 향과 맛이 강한 양념을 사용해보세요!

2.. 참기름, 들기름 등의 향이 강한 식물성 기름과 볶은 깨,호두 등을 소량 이용하여 고소한 맛을 강조합니다.

3. 식초, 레몬즙, 유자즙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신맛과 특유의 향을 강조합니다.

4. 음식은 뜨거울수록 짠 맛이 덜 느껴지므로 될 수 있으면 시원하게 조리합니다.

5. 한 가지 음식에만 집중적으로 간을 하여 싱거운 음식과 함께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며, 일품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저염 간장이나 저염 된장 또는 저나트륨 소금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7. 음식에 간을 하지 않고 간장을 물로 희석한 양념장을 이용합니다.

8. 국물은 싱겁게, 건더기 위주로 섭취합니다.

9. 식사 바로 전에 간을 하면 짠맛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혈압관리시 비타민C의 경우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되지 않아 꼭 음식물로 섭취해야되는 필수 영양소인데 항산화제로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하며, 혈관 내 플라그를 감소시키고 혈관을 이완 및 강화시켜 혈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C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열을 가하지 않는 채소, 과일 등을 통해 섭취할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섭취 권장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