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쉴수없이 일하는 자영업자입니다.

쉴수없이 일하는 자영업자입니다. 요즘 갑자기 스트레스가 너무극심한 일이 생겨서 몸이 축축 쳐지고, 의욕도 자꾸 상실되며, 피로도도 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견해 있으시면 새겨듣고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ㅠㅡㅠ


답변

Re : 쉴수없이 일하는 자영업자입니다. 요즘 갑자기 스트레스가 ...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요즘 자영업자분들이 일하기 힘든 환경입니다. 산다는 것이 다 스트레스지만 환경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의 뇌에서는 자율신경이 조절이 되지 않으면서 교감 신경이 흥분되어 불안 초조 불면 두통 어지럼증까지 올 수 있으니 이 정신적 스트레스를 본인이 좋아하는 운동을 통하여 풀기 바랍니다.

그리고 잠은 아까운 시간이 아니고 뇌가 휴식을 취하는 시기이니 늦어도 밤 11시 이전에는 잠자리에 들고 하루 8시간 정도는 자는 것이 좋습니다.

유전적으로 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음식이 주는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실은 정신적 스트레스 보다 이 화학적 스트레스가 더욱 큰 것인데 단 음식 단 과일 유제품 밀가루가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음식은 끊고 대신 고기 생선 채소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을 대사라고 합니다.
내가 음식을 먹는 목적은 에너지를 섭취하기 위함인데 음식을 먹게 되면 위장으로 가게 되고 위장에서 여러 가지 소화 효소가 합쳐진 것이 소장으로 가게 됩니다.

소장은 바로 음식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곳인데 음식을 분해 하는 것이 바로 균이 하는 일입니다.
소장에는 약 200조개의 균이 있고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15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불행하게도 부모님 중에 장이 좋지 않은 분이 계시고 그 장을 유전 받은 분이 단음식 단과일을 먹게되면 장내 유해균이 증식되어 장내세균총의 비율이 25:75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장내 유해균이 많아지게 되면 일차적으로 소장벽에 있는 융모가 죽으면서 새는장증훈군이라는 장누수증이 오게 됩니다.
즉 내가 영양이 되라고 먹은 음식이 오히려 독소로 작용하여 온 몸을 돌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결국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해서 기분이 좋다면 해도 되지만 운동 후에 피로감이 심해진다면 운동을 줄여야 합니다.

결국 만성피로를 치료 하기 위해서는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장내세균총 검사를 통하여 알고 장이 좋지 않다면 장을 치료해야 더러운 피에서 깨끗한 피로 바뀌면서 만성피로가 치료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쉴수없이 일하는 자영업자입니다. 요즘 갑자기 스트레스가 ...
차단비
차단비[영양사] 쥬비스송파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차단비 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원인으로 비유되기도하는데요!
현대인이라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될텐데
스트레스를 안 받으면 좋겠지만 그럴수없다면,
스트레스를 이겨낼수있는 능력을 기르는것을 추천드려요!!!!

쉴수없는 상황이라 안타깝지만,
만약 우선순위는 휴식이고 숙면입니다.
어려운 상황이라면 비타민 C/비타민E 섬유질과 무기질의 섭취를 통해서
스트레스를 이겨낼수있는 영양소 보충을 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때
정신없고 화나가 열나고 등등
교감이 항진되는 증상이기때문에
복식호흡을 통한 교감신경을 진정시켜드리는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쉴수없이 일하는 자영업자입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가벼운 스트레스는 적당한 긴장감을 주어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계속 공급되는 ‘만성화’가 시작되면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누구나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살고 있으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방법 중 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폐과 심장, 뇌에 맑은 산소를 공급해 잡념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며 체력 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운동을 시작한 후 스스로 건강하다는 느낌을 받는데, 이는 뇌에서 엔도르핀 생성이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효과입니다. 엔도르핀은 천연 항우울 성분으로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운동 후의 피로감을 만족감으로 바꿔줍니다.

스트레스 해소 운동법으로는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계단오르내리기, 수영, 가벼운 등산 등의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추천됩니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낮은 강도의 스트레스뿐 아니라 과도한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한 나쁜 반응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