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한 달간 지속된 우측 옆구리 땡김현상

지난 달 복부 초음파 검사에서 담낭에 용종 6.5mm (5년전 검사치와 사이즈 동일). 지방간 약간 있는 것 외에 다른 이상은 없다는 얘기를 들은 직후부터 지금까지 약 한 달간 우측 옆구리 갈비뼈 바로 아랫부분(뼈의 끝부분인지...뼈와 연결된 근육부위인지...아니면 깊숙한 내부 장기로부터 온 방사통인지...)이 약하게 아프면서, 그 부위를 위시한 우측 하복부 땡김 현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과 의원, 동네 한의원에 방문했으나 큰 문제로 여기지 않으셨고, 대장내시경이 필요한 사안인가 싶어서 전문 병원을 찾아 자초지종을 설명드린 후, 의사선생님께서 제 배 이곳저곳을 눌러보시더니, 이 통증과 관련해서 대장내시경이 필요하지는 않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하고 막연히 생각했지만, 한 달간 계속되고 더 이어질 것 같네요...

통증의 강도는 5단계 기준으로 볼 때 1~2정도이고 복통, 오심, 구토, 발열, 혈변(약3년전 1회에 걸쳐 빨간 혈변, 약4개월 전 선짓국을 먹은 후 1회에 걸쳐 흑변을 본 적은 있습니다.) 혈뇨, 점액질변, 설사, 황달, 급격한 체중감소, 식욕부진은 없습니다.

어느 진료과목에 해당하는 내용일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한 달간 지속된 우측 옆구리 땡김현상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지속적인 우측 복통이 동반되고 이전에 혈변을 본 기왕력이 있다면 대장내시경을 받아볼 적응증이 됩니다. 또한 복부 CT를 병행하시어 복강내 장기와 더불어 소장 대장을 모두 이상없는지 확인해보식길 권유드립니다. 종합병원 이상의 소화기내과에 방문하시어 다시 검사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한 달간 지속된 우측 옆구리 땡김현상
김무웅
김무웅[전문의] 광주희망병원
하이닥 스코어: 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무웅 입니다.

우측 복부의 통증이 지속되는데 초음파에서는 쓸개 용종 및 지방간 외에 특이 소견이 없고
한 달 넘게 통증이 지속되고 있으시군요.

실제 초음파에서 이상이 없다면 간,쓸개,담도 문제는 아닐 수 있습니다.
그래도 지속적인 통증이 있다면 소변검사 및 복부 CT/대장내시경 등을 통해서
다른 질환 등을 감별해보아야 합니다.

우측에는 장기가 위에 설명처럼 쓸개/간/췌담도 등이 있어 좌측보다 많이 장기가 있습니다.
이에 초음파를 하였더다로 CT 등을 고려해보고, 지속시에는 대장내시경을 고려해봅니다.

다만 질문자님 이야기처럼 갈비뼈 관련 통증 일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무리한 운동이라던지 물리적 충격이 있지는 않았는지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우선 다시 소화기내과 방문해보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