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연골이 양쪽 다 약간 파열됐다고 하여 시술을 하지않고 재활운동을 가르쳐주어서 그 운동만을 하고있습니다.

저는 작년6월에 무릎이 이따끔 걷는도중에 아파서 병원에갔는데 연골이 양쪽 다 약간 파열됐다고 하여 시술을 하지않고 재활운동을 가르쳐주어서 그 운동만을 하고있습니다.그래도괜찮을까요?


답변

Re : 연골이 양쪽 다 약간 파열됐다고 하여 시술을 하지않고 재활운동을 가르쳐주어서 그 운동만을 하고있습니다.
김현석
김현석[전문의] 연세다온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현석 입니다.

MRI상 연골파열이 있어도 심하지 않을 경우 무릎주위의 근육(특히, 대퇴사두근, 햄스트링)을 강화시켜 통증을 완화시킬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해져 일상생활 또는 보행에 문제가 된다면 담당 원장님과 상의하시어 관절경 등의 수술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저는 작년6월에 무릎이 이따끔 걷는도중에 아파서 병원에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무릎이 아픈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평발이나 휜다리, 척추의 문제, 잘못된 자세나 걸음걸이 등 이런 원인에 의해 결국 무릎으로 실리는 체중을 근육이 버티지 못하기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근육을 다시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재활운동을 해야하는 것은 맞습니다.
다만 앞서 말한 원인을 찾아 해결해주면 더 큰 도움이 되겠죠?
재활운동을 제대로 잘 하면 통증이 줄어들다가 사라질꺼예요. 무릎연골은 자연스럽게 재생이 되는 부분도 있고 안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어차피 다친 애들은 몸이 상처를 아물게 할테니 재활운동만 잘하면 더이상 안아프고 손상받지 않고 살 수 있습니다. 시술을 해도 근육이 계속 고장나 있으면 어차피 또 손상받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