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몸무게때문에 질문이 있어요.

만 23세 여성입니다. 키는 165cm고 현재 몸무게는 65~68kg을 왔다갔다합니다. 다름아니라 이 몸무게때문에 질문이 있어요.

원래 몸무게는 (작년 7월쯤 측정) 52에서 제일 많이 찌면 (작년 12월~올해 1월쯤 측정)56kg으로 보통 보기 좋다고들 하는... 그 몸무게였습니다. 여기서 앞자리 줄여보자! 하고 계속 운동을 했고 주로 걷기 및 달리기, 복근운동을 했어요. 유투브에 치면 아마 제일 조회수 높을듯한 15분 복근 운동+플랭크로 엄청 하드하게 했습니다. 걷기도 매일 삼성헬스 통해서 보면 6000보 목표는 달성되는 날이 대다수였어요.
대부분 옷 입으면 어울리는 정도의 체형에 식단을 조절할 순 없는 편이라 운동을 더 했다고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직업도 바리스타라 하루종일 서있거나 돌아다니는 편이구요.

그런데 한 3월쯤부터 몸무게 앞자리가 6으로 변하더니 한 달 좀 넘어서 저 몸무게가 되었습니다. 식단이 바뀐것도 운동량이 준 것도 아닙니다. 애초에 순식간에 그렇게 찌기가 힘들지 않을까요 (아니라면 죄송합니다).

대부분 하루에 1끼+0.5끼+0.5~1끼를 먹는 정도입니다. 아침 0.5끼(대부분 빵+주스) / 점심 1끼(햄버거 등 1인식단 대부분) / 저녁 0.5끼나 1끼(밥이나 빵+우유) // 직업 상 커피를 하루에 최소 1잔을 마십니다(아메리카노나 에스프레소만). 최근엔 피곤해져서 커피 외에도 에너지음료를 먹어야 버티겠더라구요.

그리고 생리 시작한 이후부터 생리주기가 꽤 불규칙했습니다. 생리는 한 달에 한번씩 꼬박 하긴 하는데 이게... 3주만에 할 때도 있고 6주만에 할 때도 있고 주기랄게 없었어요. 주변 시선때문에 피임약을 복용하거나 산부인과를 가본적은 없었네요 ㅠㅠ

이거도 증상인가? 싶어서 추가적으로 적자면 요즘 밤 온도가 영상 8도로 많이 따뜻한 편에 실내온도도 적당한? 듯 싶은데 (가족들은 반팔입고 있어요 온도계가 없어서 모르겠네요) 전 기모 입고 전기장판 틀어야 겨우 잘 수 있더라구요..

아무튼 왜 이런가요? ㅠㅠ


답변

Re : 만 23세 여성입니다. 키는 165cm고 현재 몸무게 ...
민혜연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민혜연 입니다.

최근 특별한 생활습관의 변화가 없이 체중이 증가하고
이전보다 추위를 더 많이 타고 생리주기가 불규칙하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샘기능저하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인체의 신진대사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으로
어떤 이유로 이 호르몬의 분비 또는 작용이 감소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만성 피로, 식욕 부진, 체중 증가, 추위를 타는 것, 변비 등이 있을 수 있고, 피부나 모발이 건조해지고, 여자의 경우 생리 주기의 변화가 생기며, 월경 과다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내과에서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므로
의사의 진료 및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만 23세 여성입니다. 키는 165cm고 현재 몸무게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환경적인요인-스트레스,식사불규칙,영양소x, 음식양만 조절,현재 식단에 변화가 필요합니다.
식단의 경우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150g(주먹크기 1.5개),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2/3공기(잡곡밥), 단백질 1종류(120~150G:탁구공2.5개크기의 살코기위주또는 계란2개), 채소 3가지
저녁 : 현미콩밥1/2(잡곡밥),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중간에 간식으로 과일 1가지, 플레인 요거트 180ml(흰색: 당함량 낮은 것)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진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반드시 됩니다.
하루 한시간씩 유산소, 스트레칭을 주 5회 이상 꾸준히 하세요.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몸무게때문에 질문이 있어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갑작스런 체중 증가의 원인은 수면부족(과다), 내분비질환(갑상선기능저하증, 쿠싱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스테로이드제, 항우울제, 스트레스, 폐경 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질환을 갖고계시다면 병원진료를 권합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24.98로 과체중에 속합니다. 갑작스럽게 강도 높은 운동을 하게 되면, 근골격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칭으로 가벼운 준비운동을 시작으로 빠르게 걷기, 달리기, 자전거타기,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등의 근력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물은 열량이 없으면서도 공복감을 없애주고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니 하루에 2리터 정도의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하며 이미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했는데도 배가 고프다면 무작정 참기보다는 적당한 간식(저열량 간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지방육류, 생선, 콩 등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전체적인 섭취량을 줄이거나 먹는 횟수를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