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맥박이 100 이하로 떨어지질 않습니다
SMART TAG : 건강증진

30세 평범한 회사원입니다.

20대 중반을 넘겨서부터 알게 되었는데

맥박이 100 이하로 떨어지질 않습니다 혈압은 정상

체중은 정상 끝자락 비만 직전이고

내장지방이 좀 많다는 검진결과를 받은적이 있습니다

맥박수를 줄일수 있는 방법이나 병원의 도움을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답변

Re : 30세 평범한 회사원입니다.20대 중반을 넘겨서부터 ...
박상기
박상기[전문의] 시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박상기 입니다.

맥박수를 줄이는 것은 두번째고 일단은 맥박수가 올라간 이유를 먼저 찾아 보셔야합니다 .

빈혈, 갑상선 문제 , 심장 문제, 심리적인 문제 등을 먼저 보고 필요하면 24시간 심전도를 해서 활동시와 취침시의 맥박의 변화를 체크하고 문제가 없다면 그때 빈맥이 현재 내 건강과 활동에 지장이 주는지 여부를 체크하고 맥박 조절이 필요한가를 결정하면 됩니다.

먼저 내과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맥박이 100 이하로 떨어지질 않습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정상 성인의 안정 시 심박수는 보통 60∼100회 입니다. 안정 시 심박수는 체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장 근육이 발달되고 이는 심장활동 능력과 심폐체력 향상으로 이어져 안정 시 심박수가 적어지며 건강할수록 심박수가 감소하며, 대신 1회 박동 시 혈액을 박출하는 심박출량이 많아집니다.

심폐기능을 강화할수록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심박출량이 증가하여 심장의 효율성이 증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강한 심박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심폐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꾸준한 운동은 필수적입니다. 운동을 많이 하면 할수록 심박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질문자님의 경우 신체질량지수는 23.89로 과체중에 속합니다. 향후 비만으로 인한 심혈관계 장애를 배제할 수 없으므로 내장비만 관리에서 가장 좋은 운동인 ‘유산소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유산소 운동은 운동 중 산소를 몸 속으로 받아들여 우리 몸 속에 축적된 중성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연소시킵니다. 매일 20~30분 정도 꾸준히 하면 내장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