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암으로 갑상선전절제수술을 받은 지 1년이 되어갑니다.

갑상선암으로 갑상선전절제수술을 받은 지 1년이 되어갑니다. 그냥 궁금했던 것들을 여쭤보려고합니다.
1. 갑상선암이 재발할 수 잇다고 하는데 전절제를 했는데 왜 어떻개 어느부분이 재발을 하는 지 궁금합니다.
2. 수술 후 체중이 왔다갔다하고 심장두근거림이 있고 먹어도 기력이 없어요. 운동을 할 체력조차 안되서 걱정스럽습니다. 영양제(비타민디,마그네슘)를 꾸준히 먹고 있는데 추가복용하면 좋을 음식이 있나요?
3. 갑상선 수술을 받은 부분의 흉이 여전히 빨개서 걱정이 됩니다. 연고를 수시로 바르고 있는데 다른 레이저나 추천치료방법이 있는 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갑상선암으로 갑상선전절제수술을 받은 지 1년이 되어갑니 ...
정홍규
정홍규[전문의] 세란병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정홍규 입니다.

1. 갑상선암의 재발은 목의 림프절에서 재발할 수 도 있으며 만약 갑상선암이 갑상선을 뚫고 밖으로 나간 상태셨다면 갑상선 주변의 연부조직에서 재발 할 수도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갑상선이 아니더라도 암세포가 묻어있는곳 어디든 자랄 수 있는것입니다.

2. 말씀해주신 증상은 갑상선 기능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수술하신 병원에서 갑상선 기능검사를 다시 해보시고 현재 드시는 갑상선 호르몬제의 용량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음식으로는 특별히 도움 될 만한것은 없습니다.

3. 수술 흉터 관리는 레이져와 흉터재생 연고 또는 패치로 하게 됩니다. 현재 연고를 사용중이시라고 해주셨는데 패치가(실리콘패치) 약간더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패치는 약국에서 구매하실 수 있으시며 수술하신 병원에서도 구매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레이져 또한 흉터 범위 감소에 도움이 되므로 고려해보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흉터레이져 치료는 피부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