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퇴근후 헬스장 운동법과 식단 조절 방법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38세 177cm 145kg 초고도 비만 입니다.
다이어트를 결심하여 헬스장 등록 하였습니다.
퇴근후 헬스장 운동법과 식단 조절 방법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Re : 퇴근후 헬스장 운동법과 식단 조절 방법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몸무게가 너무 많이 나가는 상황에서는 무리한 운동은 척추, 무릎, 발목 등 체중의 하중을 받는 관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이 부위에 많은 자극을 주는 운동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고도 비만인 분들에게 추천하는 운동은 수영이 좋습니다.
물론 지방세포는 물에 뜨기 때문에 일반적인 지상운동들 보다는 칼로리 소비량이 많지 않지만, 부력으로 인해 그만큼 몸에 하중을 덜 받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를 주는 것은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과 식이조절 부분에서도 현재는 식이조절 쪽을 좀 더 치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조절을 통해 몸무게가 5~10kg 정도만 감량되더라도 그만큼 몸의 하중도 덜하게 되고 이는 결국 운동시간, 운동 강도의 증가를 보일 수 있습니다.
너무 무리한 운동은 피하시기 바라며, 식이조절 위주로 체중감량을 먼저 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상태에서는 식이조절과 운동을 8:2 정도로 조절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이어트 식단이라고 해서 거창하게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전에 이미 먹는 양이 많았다고 한다면 평소 먹던 음식으로 먹는 양만 줄이더라도 체중은 감소하게 됩니다.
자칫 타이트한 식단으로 시작을 하다 중도에 힘들어서 포기하게 되면 이는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는 요요가 오기 쉽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은 꾸준히 질리지 않고 날마다 할 수 있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물론 의지가 강해서 타이트한 식단을 하더라도 계속 노력할 수 있다면 그 방법이 제일 좋겠지만, 사람은 본래 본인이 좋아하던 식습관으로 변해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 자체를 처음부터 본인이 좋아하던 음식으로 하되 그 양을 줄인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느 정도 체중감량이 일어나게 되면 그 때에 가서 본인도 욕심이 생기게 됩니다.
그때에 가서 조금씩 타이트한 식단으로 바꾸는 것이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퇴근후 헬스장 운동법과 식단 조절 방법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원우
이원우[운동전문가] 헬스엔젤PT팀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원우 입니다.
다이어트는 꾸준한 식단관리와 운동을 통해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본인에 체력수준에 맞는 운동과 강도를 조절 하셔서 운동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초고도 비만인 경우 본인에 몸 상태를 고려하지 않는 운동은 부상에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등록한 헬스장에서 기구 이용에 대한 설명을 상세히 듣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체중감량의 목표를 세우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운동에 재미를 느낄 수 있기를 바라며, 가벼운 스트레칭과 맨 몸운동을 시작으로 조금씩 운동의 강도를 높여 가세요.
평소 생활에서 움직임을 늘리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의식적으로 몸을 움직이려고 노력해보세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퇴근후 헬스장 운동법과 식단 조절 방법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현재는 무리한 운동보다는 식사량 조절을 우선적으로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식사는 우선 1일 3끼 규칙적인 시간에 적절한(1인분량) 양을 드시는 것을 시작하시기를 권합니다.
**아래에 올바른 체중감량 식사지침을 알려드리오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