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제가 자궁선근종이 있어서 산부인과쪽은 수시로가는데 차도는 없고 음식은 어떤게 좋을까요?
여자구요 키는 157 몸무게는 68 나가는데 제가 자궁선근종이 있어서 산부인과쪽은 수시로가는데 차도는 없고 음식은 어떤게 좋을까요?
한약좋다는분이 있던데 정말 먹어야하는건지 몸이 찬편이에요
부인과쪽은 약물치료도 딱히 치료는안되는거같구
답변
Re : 제가 자궁선근종이 있어서 산부인과쪽은 수시로가는데 차도는 없고 음식은 어떤게 좋을까요?
곽민재
곽민재[한의사] 자윤한의원(대전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곽민재 입니다.
자궁 선근증은 에스트로겐 의존성 질환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에스트로겐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음식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섭취하면 좋음 음식 :
◎ 잡곡류 : 현미, 조, 귀리 등의 잡곡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남는 에스트로겐과 결합한 후
그것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에스트로겐의존성질환의 예방과 재발에 효과가 좋습니다.
◎ 해조류 : 미역, 다시마 김 같은 해조류는 혈의 순환을 돕습니다. 해조류의 풍부한 마그네슘이
신경의 긴장을 완화시켜 통증을 덜어주며, 특히 미역에는 요오드가 풍부하여 노폐물의
배출에 좋습니다. (단, 해조류를 먹을 때 염분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 민들레차 : 민들레차는 과도한 에스트로겐을 간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피해야할 음식:
◎ 알콜과 카페인 : 알콜과 카페인은 에스트로겐의 혈중 수치를 높입니다.
◎ 짠 음식 : 체내에 염분 농도가 높으면 몸속 수분을 끌어들여 몸의 부종이 생기게 되고,
이는 결국 체내의 순환이 원활 하지 않게 합니다.
◎ 인스턴트 식품 : 인스턴트 속 환경호르몬이 채내에 들어와 호르몬의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인스턴트 외에 밀가루와 붉은 육류(특히 기름진 부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차가운 음식 : 찬 음식을 자주 섭취할 경우, 하복부의 순환의 원활하지 않아 어혈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혈은 또 다른 여성질환이 나타날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평소 관리를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음식을 조절하시면 좋습니다.
치료를 원하신다면 한약처방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체질에따라 선근증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체질에 맞춰 처방받아 복용하신다면 증산개선은 물론 선근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여자구요 키는 157 몸무게는 68 나가는데 제가 ...
안희진
안희진[영양사] 쥬비스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안희진 입니다.
157/68이라면 적정체중까지는 20kg정도 감량이 필요하신데요.
호르몬쪽으로 이상이 있으시다면 특히나 충분한 영양소 섭취가 필요합니다.
과체중, 비만이 되면 지방세포에서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대한 분비가 많아지면서
여성호르몬에 대한 불균형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라도 호르몬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는 다이어트가 필요한데요.
호르몬은 충분한 영양소가 있어야 잘 만들어질 수 있고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호르몬 분비가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식사는 5대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한식 기반의 식사를 일정하게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은 따뜻하게 하는 습관이 좋기 때문에 평소 반신욕 등을 해주신다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살이 찌는 원인부터 개선하는 가장 건강한 다이어트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