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고도비만(175cm/105kg)이라 현 ...
안녕하세요.
고도비만(175cm/105kg)이라 현재 다이어트를 하고있습니다.
3일 간격으로 완급을 조절하며 하고있습니다.
저번 3일 동안 점심엔 프로틴 바, 바나나1개, 불가리스(총 약 450~500칼로리)를 먹고 30분간 걷고(2.5km)
저녁엔 양상추 1/4통, 드레싱 1숟갈, 닭가슴살 100g, 현미밥 한 주먹(약 0.5인분), 아몬드 10알, 블루베리 15알, 방울토마토 8알
(약 600~700칼로리)를 먹었습니다.그리고 똑같이 30분 걷구요.
이 식단대로 하여 3일에 2kg이 빠졌습니다.(현재 총 8kg을 감량했습니다)
문제는
다음 2일을 쉬엄쉬엄 할 계획으로
1일 차 : 점심-불고기를 포함한 일반식(900~1000칼로리)
저녁- 군고구마 1개 (180칼로리)(1시간 걷기)
2일차 : 점심-만두 (730칼로리)
저녁- 군고구마, 프로틴 바, 계란 흰자 2개,냉면(1입 맛만 볼 정도) (총 700칼로리)(30분 걷기)
이렇게 먹었습니다.(칼로리 계산은 전부 삼성 헬스 어플을 이용해 계산한 것입니다.)
1일차 식단으로 먹고 2일 차 아침에 몸무게를 쟀을 때는 늘거나 줄지도 않고 그대로였는데
2일 차 식단으로 먹고 오늘 재보니 400그램이 증가했습니다.
궁금한 것은 1일차 2일차 일반식을 섞어 먹어도 하루 권장 칼로리보다 적게 먹은 것인데 왜 살이 찌는지 궁금합니다.
1일차엔 왜 몸무게가 안쪘고 2일 차엔 쪘는지도 궁금합니다.
섭취한 영양분 비율에 따라 다른건가요?
아니면 저녁에 먹은 음식물들이 변으로 나오지 못해서 몸무게가 증가한 것인가요?(다이어트 전 보다 변의 양이 현저히 줄긴 했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고도비만(175cm/105kg)이라 현 ...
최동기
최동기[한의사] 천호경희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동기 입니다.
열심히 노력하시는 모습에 박수를 보냅니다~^^
1일차엔 왜 몸무게가 안쪘고 2일 차엔 쪘는지도 궁금합니다.
섭취한 영양분 비율에 따라 다른건가요?
--> 하루하루를 비교하는 것은 약간씩 오차가 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배변활동을 포함하여 체내의 노폐물 배출과 관련이 있을 수 있구요.
컨디션(수면, 피로감 등)에 따라 대사 특히, 수분대사에 영향을 주게되므로 다를 수 있구요.
날씨나 운동량 등에 따라서 호흡대사의 차이가 있으므로 영향을 받을 수 있구요.
수분섭취량이 다르다면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400g의 오차가 날 수 있는 상황은 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매일매일 몸무게를 재는 것들을 수치로 보는 것보다 그래프를 그려서 전체적인 그래프 모양으로 판단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고도비만(175cm/105kg)이라 현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음식에 큰문제는 보이지않는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하루체중에 400g증가는 음식에 문제라고만 판단할수없습니다
즉 환경적요인-피로감,숙면하지못했거나 컨디션저하로 인한 부종감,직후 체중체크,변을 보지못했을경우 체중체크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수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경우에는 매일 체중체크를 소변보고 공복시에 측정은 하지만 일주일 단위로 -500g씩 감량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시고 감량될수록 정체기가 찾아올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