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성관계 이후 몸 증상 질문있습니다.

구강성교를 한지 4일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삽입시에는 콘돔을 사용하였구요.
점차 몸이 피곤하며 무기력해지고, 허리 통증, 회음부통증, 요의를 느끼는게 이상해짐, 몸이 으슬으슬 춥고, 요도의 불쾌감, 항문(직장) 쪽에 간지러옴과 통증이 있습니다. 분비물은 따로 나오지 않구요.
여친은 분비물 검사에서 아무 균도 안나왔구요. 병원을 내원해서 소변검사 결과 염증 수가 정상이다하여 소변 pcr검사를 요청해둔 상태입니다. 약은 따로 처방 받지 않았구요. 검사결과는 7일이후에 나온다고 합니다.

1. 균이 안나올 경우 항생제 복용 없이 자연스럽게 나아지는지.

2. 검사 결과 나오기까지 7일이 걸린다는데 아무 치료 없이 지내도 나중에 후유증이 안남을지, 몸에 악영향이 있는지.

3. 성관계 이후 지금보다 강도는 약하지만 이런 증상이 2번째인데 추정되는 원인이 있을까요? (전에는 코리네 박테리움이 나왔었습니다.)

4. 소변PCR에서 균이 발견 안될경우 전립선 내부에도 세균이 없는건지. 하여 추가로 검사할 필요는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Re : 성관계 이후 몸 증상 질문있습니다.
소병국
소병국[전문의] 스마트맨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소병국 입니다.

대부분의 성병은 무증상입니다.

성병 검사는 검진 개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성매개감염의 위험인자는 정기파트너인지 아닌지? 지난 3개월과 1년 동안 파트너 수가 몇명인지? 익명의 파트너와 성경험이 있는지 ?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모른다 입니다. 검사를 통해 정상 여부를 확인하는 검진 개념의 검사입니다.

내원하시는 환자분들 대부분이 하시는 말씀이 '콘돔 착용하였는데요?' 그러면 콘돔 착용하면 성병 감염되지 않습니까? 라고 여쭙습니다. 그리고 연배가 있으신 분들은 성관계 안했는데, 그러시면 성관계가 무엇을 말씀하시는 건지요? 라고 여쭙습니다.

그러면 대부분이 질삽입만 말씀하십니다.

오랄도 성관계이고 미국 CDC (질병통제관리센터) 직역하면 남성의 성기나 혀가 여성 질,입,직장에 삽입되지 않아도 전염가능하고 분비물 교환되지 않아도 전염가능하며 만약 삽입되거나 분비물 교환되면 전염의 위험이 매우 높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청춘남녀들이 연애를 하고 성생활을 합니다. 새로운 파트너는 새로 사귄 남자친구, 여자친구입니다.

각자 증상이 없다고 본인이 정상이라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미국 CDC(질병관리센터) 자료에 따르면 성생활을 시작했고 검사를 통해 정상인지 아닌지를 검진받지 않고 치료 받지 않았다면 얼마나 오랫동안 내가 타인에게 전염시켰는지 알려져 있지 않다 입니다

요도염은 무증상의 경우도 있지만 배뇨통, 요도가려움, 요도분비물의 증상을 나타내는 염증병으로 앞서 언급한대로 성교에 의한 세균감염이 대부분입니다

임균 요도염은 비교적 치료가 용이하나, 비임균 요도염의 치료는 임균 요도염에 비해 까다롭습니다. 까다로운 이유는 종종 치료에 저항하는 지속성 비임균 요도염 또는 치유된 후 증상이 다시 나타나는 재발 비임균 요도염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비임균 요도염의 경우 여성에서는 만성 골반염, 남성에서는 부고환염, 요도협착, 전립선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한 요도염의 완치 판정은 증상 호전이 아니라 치료 종료 3주후 감염된 원인균을 검사하여 박멸되어 없어졌다는 것이 판정되는 것이 완치입니다. 3주후 검사를 통해 원인균이 남아 있다면 치료 실패이고 다른 약물 - 항생제-를 복용한 후 재검사를 통해 완치 판정여부를 결정합니다.

전립선염의 역사를 살펴보면 19세기 초에 전립선염이 처음 언급되기 시작했으며 1900년대 초에 전립선액 분석이 처음으로 시행되었습니다. 이후 1920년대 전립선액 배양검사를 통해 감염(성병)의 대한 윈인균에 대한 항생제 치료와 전립선 마사지가 주된 치료법이였습니다.

하지만 1960년대, 병원균없이 전립선염 발생, 1978 Drach, 전립샘통증이 포함된 전립선염 분류를 제안 이후 전립선염에 대한 분류에 여러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1995년 미국국립보건원 ( NIH ) 산하 전립선염 연구회에서 논의 후 제시한 새로운 분류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1 : 급성 세균성전립샘염
카테고리 2 : 만성 세균성전립샘염
카테고리 3a : 염증만성골반통증증후군 ( inflammatory CPPS )
카테고리 3b : 비염증만성골반통증증후군 ( non-inflammatory CPPS )

검사를 받으셨고 항생제치료를 받고 있다면 결과에 따라 무슨 균이 검출되었는지에 따라 여자친구분이 정상이라도 함께 치료 - 항생제 복용하시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