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사실 단기간에 빠른효과를 보는 다이어트를 해야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80키로의 충격에서 벗어나고자 2년 반전부터
운동과 식이조절과 약간의 보조제의 도움을 받아
63키로까지 체중조절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1년~1년6개월정도 체중이 줄지도 늘지도 않아서
적응기려니 하다가 좀 나태해져서 근육이 좀 빠지는지
몸매가 조금씩 탄력을 잃어가고있었는데..
갑자기 2달전에 갑상선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때부터 사실 그냥 다 놓고 못먹었던 음식들을
낮밤 안가리고 먹기만하고 운동도 안했지요..
현재는 수술한지 2주가 되었고 오랜기간 움직이지 않았던
몸무게는 70키로가 되었습니다...
자.이제 후회하고 현자타임인데요..
한달뒤 중요한 파티가 있어서 사실 단기간에 빠른효과를
보는 다이어트를 해야합니다.ㅜㅅㅜ
1. 언제부터 운동(러닝머신. 스피닝. 필라테스. 그룹pt)가 가능할까요?
2. 갑상선암으로 전절제수술을 해서 호르몬제를 먹어야 하는데요.
다이어트 보조제를 같이 먹어도 될까요?
미리 맞춰둔 옷이 있어서 단기간에 빼야하는데
... 급하게 체지방분해주사 같은거 맞아도 되나요?
3. 칼슘제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칼슘제외 갑상선 수술이후 어떤 성분의 영양제를 집중으로 따로 섭취하면 좋은가요?
4. 옥소치료를 위해 식단 조절을 해야한다던데 이와중에 꼭 챙겨먹으면 좋을만한 음식들이 있을까요?
단기간에 빠른효과.. 다이어트방법...
식단조절이 반이상이라 요오드식까지 겹쳐서 어떤 식단이 좋을까요?
도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답변
Re : 안녕하세요.저는 80키로의 충격에서 벗어나고자 2년 ...
박원규
박원규[전문의] 한국미인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박원규 입니다.
상황이 급하게 발생했네요.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지만 무엇보다 우선 순위를 잘 따져야 할것 같습니다.
파티가 중요할수 있지만, 건강한 내 몸의 중요성을 더 생각해야죠.
갑상선암은 모든 암중에서 예후가 가장 좋은 것입니다.
수술하셨고 관리 잘 하시면 될겁니다.
다만 갑상선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중요한 기관이라서, 아후 이 호르몬의 양을 정말 섬세하게 조절하고 안정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몸의 비만도에 가장 중요한 기관중 하나입니다.
이점은 인터넷에서 간단한 정보를 더 얻으시고, 담당 선생님과 잘 상의하시면 됩니다.
지금 시점에 무리한 감량은 하지 마시고요.
하지만 체중은 상당히 있는 상황이니 식사량은 좀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홈페이지 후반에 보면 체중감량에 대한 잔소리를 잘 정리해 둔것이 있으니 꼼꼼히 읽어보세요.
어려운 일도 겪으셨으니 몸에 해롭지 않고 약간은 느린 정석적인 감량을 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파티에 촛점을 맞추는 급격한 다이어트는 정말 추천해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수개월후 후회할 것이 뻔하니까요.
다 자신의 사업(?)에 맞춘 잘못된 정보들이고요.
좋은 감량 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Re : 사실 단기간에 빠른효과를 보는 다이어트를 해야합니다.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갑상선암 수술 후 관리는 잘 하고 계신지 모르겠네요.
현재 상황에서 무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치료에 방해가 될 수 있어, 옥소치료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옥소치료를 하는 경우 요오드 제한식을 기본으로 합니다.
요오드를 제한하는 이유는 식품으로 섭취하는 요오드의 양을 제한함으로써 치료시 방사선 동위원소의 흡수를 최대한 증가시키기 위함입니다. 대체로 치료 2주 전부터 시작하여 치료 후 1주 정도까지 계속합니다.
1. 요오드가 많이 들어간 식품의 섭취는 제한한다.
2. 천일염에는 요오드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천일염이 많이 들어 있는 젓갈, 간장, 된장, 고추장, 장아찌, 김치 등을 제한하고 정제된 소금을 사용한다.
3. 요오드가 들어있는 소금이나 인공색소는 사용하지 않는다.
4. 식초, 설탕, 파, 마늘, 후추 등으로 음식의 맛을 낸다.
5. 요리시에 달걀은 흰자만을 사용한다.
6. 가공식품의 섭취를 제한하고, 가능한 간식은 직접 만들어 먹도록 한다.
7. 외식은 삼가도록 한다.
8. 지하수 대신 수돗물이나 정수된 물을 이용한다.
< 허용식품 >
- 쌀밥, 밀가루, 삶은 감자, 삶은 고구마, 삶은 옥수수
- 쇠고기, 닭고기, 달걀 흰자
- 해조류를 제외한 채소류
- 천임염과 젓갈 들어있지 않은 김치류
- 오렌지, 귤, 토마토, 수박, 배, 사과(껍질 제외), 포도, 참외, 복숭아, 오렌지주스, 파인애플 주스
- 식물성 기름, 땅콩
- 원두커피, 탄산음료
- 맛소금, 설탕, 식초, 케첩, 고춧가루, 와사비, 후추 등
< 주의사항 >
- 종합 비타민제의 경우 대부분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복용하지 않는다.
- 건강보조식품 중에는 다시마를 주성분으로 하여 요오드를 다량 함유한 경우가 많으므로 먹지 않도록 한다.
- 국소 소독제인 베타딘을 사용하지 않는다.
- 화장품 등에 인공색소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