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이런경우 다이어트는 어떻게하면되나요
턱관절염과천식 그리고섬근통관절염증상이 있고 지금위가안좋아 위약을 병원에서 건강검진후 타서먹은지5개원정도됐는데요 이런경우 다이어트는 어떻게하면되나요 제가 키155억요 원래는 45.-48사이를 나갔는데요 약먹은지 만으로 2년이넘었었어요 약먹기한달도 안되서 약을 이기지못해서 밥먹다잠들기도 하고 앉아있다잠들어버리고 했구요 한달만에 4kg정도가 찌더라구요 약을바꿀때가 더심했구요 약부종과 약부작용도좀심함편이라구했습니다ㅈ어떤식으로 몸무게조절을해야할까요 지금은 62정도나갑니다ㆍ
답변
Re : 턱관절염과천식 그리고섬근통관절염증상이 있고 지금위가안좋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혹시 관절염과 천식 치료를 위해서 스테로이드 성분 제제를 복용중이신지요.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체중증가를 일으키는 부작용을 보일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부신기능 저하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현재 진료중이신 의료기관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이어트 보다는 관절염, 천식 치료가 우선이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성분을 줄이거나, 뺄 수 없다고 한다면 식이조절, 운동 등 남들보다는 조금더 많은 노력을 통해 체중관리에 힘쓰셔야 하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턱관절염과천식 그리고섬근통관절염증상이 있고 지금위가안좋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평상시 규칙적인 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50g섭취 :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
세끼를 적정 탄수화물 밥1/2~2/3공기 ,단백질150g,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틈틈히 관절에 무리가 가지않도록 매일꾸준히 조금씩 걷기,스트레칭위주로 관리하시고,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치즈, 브로콜리, 두부, 멸치, 우유, 오렌지, 버섯,아몬드, 빼째 먹는 생선, 미역 등 골고루 챙겨먹기 바랍니다
답변
Re : 이런경우 다이어트는 어떻게하면되나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25.81로 비만에 속합니다. 신체 컨디션으로 운동의 강도를 높이지 못하는 경우 걷기, 수영, 필라테스 등의 저강도 운동을 권합니다. 전신 운동에 좋은 저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지방을 소비하고 근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며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의 기초대사량을 높여 전신 건강에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