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갈색옅은연두색변

안녕하세요~
평소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편은 아니구요.
몇일전 장염처럼 설사하고 아랫배가 아파서 금식을하고 약을 먹은후 설사도 멈추고 아랫배 아프던것도 사라졌는데요. 그 후로, 변을 보면 휴지에 묻어나오는 색이 연두색빛이 돕니다. 찾아보니 초록변이있던데 변 전체가 초록색이나 연두색으로 보이는게 아니라 휴지에 묻어나오는게 연두빛을 띄는데요..

최근에 바뀐게 있다면 장염증상이 몇일전에 있었단 것과. 철분제를 몇달간 복용안하다 다시 복용하기 시작한것 밖에는 없는데. 이게 염려스러운 문제일까요?

참고로 장염증상후 약을먹고 삼일후에 다시 변을 보기 시작했고. 그후로 지금까지 몇일째 휴지에 묻어나오는 색이 연두색빛이 돌아요.
몇달전에 분변잠혈검사를 했었는데 그때 이상이없었다 하면 걱정을 안해도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갈색옅은연두색변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변의 색깔은 먹는 음식물에 따라 혹은 약물에 따라 변화될 수 있습니다. 특히 철분제나 혹은 짜장면 그외 검은 변이 나올 수 있는 음식물을 드셨을때 흑색변을 보기도 합니다. 아마도 분변잠혈검사를 시행하셨다면 검은변이 상부위장관 출혈을 의심할 소견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하셨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단순히 변 색깔이 초록색 혹은 연두색이 난다고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색깔로는 혈변이난 흑색변 그외 양상으로 설사, 점액변 그외 지방변 등의 질환을 의심할 소견이 있을 경우에 그에 맞는 검사를 시행합니다.

장염이 완전히 회복되신 상태라면 여러 음식을 드시면서 변 색깔을 추적관찰해 보시고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변일 경우에만 전문의 진찰 상담을 받아보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