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심근경색으로 스텐트 시술한지 일년좀 넘었읍니다
심근경색으로 스텐트 시술한지 일년좀 넘었읍니다 45입니다
전에는몸무게가 88키로인데 지금은 68키로 다이어트 했읍니다
매일 3키로에서 5키로 빠르게 걷기운동 매일 합니다
시술전에는 4층계단도 올라가면 숨이 많이 찼는데요
요즘은 숨도 안차지네요
이렇게 걷기 운동을 매일 하면 혈관이나 혈관안에 있는 혈전같은 것이 없어지나요? 정말 효과가 있는지 효과가 왜 있는지 알려주심안될까요?
저가 심정지 경험이 있어 운동은 하는데 진짜 몸관리 잘하공 약잘먹고 음식 조절하면 혈관이 막힐 확룰이 진짜 앖어지나요 심정지나?
직장을 다녀도 되는지?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심근경색으로 스텐트 시술한지 일년좀 넘었읍니다 45입 ...
박종윤
박종윤[전문의] 편하지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박종윤 입니다.
다이어트 하셔서 몸무게 줄인건 잘하셨구요
내장지방이나 혈관 내 콜레스테롤 등 기름기가 많아지면
혈관 내벽에 기름때가 쌓이게 되고 관상동맥을 갑자기 막아 심정지에 이를 수 도 있습니다.
운동을 매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입으로 내 몸 속에 무엇을 집어 넣는지도 중요합니다.
술,담배 끊고 운동을 꾸준히 하시고 식습관 채식 위주로 관리하시면
앞으로 건강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스텐트 시술하고 나서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항혈소판제 약물복용도 임의로 끊지 마시고
꾸준히 병원에서 정기검진을 하시는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렇게 노력하면 재폐색의 확률은 낮아지겠으나 이미 좁아지고 기름때가 낀 혈관들이
그렇다고 다시 어린아이와 같이 깨끗해지고 좋아지진 않습니다.
앞으로 더욱 나쁘게 하는것 만이라도 막아야겠지요..
답변
Re : 심근경색으로 스텐트 시술한지 일년좀 넘었읍니다 45입 ...
손민규
손민규[운동전문가] 한마음운동재활센터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민규 입니다.
네, 지금처럼만 철저히 관리하신다면 직장을 다니시는 것에 걱정을 안하셔도 됩니다.
다만, 질문자분과 같은 경험을 하신 분들 중에.... '아... 내가 심정지도 경험해 봤는데 1-2년 관리하니 괜찮아지더라...' 하시며 임의로(방심한 사이) 다시 예전의 불규칙한 삶으로 돌아가 재발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실제 저와 함께 하시는 회원 한분도 그런식으로 세차례나 쓰러지신.....)
이상이 없으시더라도 2-3개월에 한번씩은 꼭 주치의를 만나 단순 진찰일지라도 현재 상태에 대해 수시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절대 혼자만의 판단으로 또는 지금처럼 온라인에서의 답변만으로 판단하고 결정하시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심근경색으로 스텐트 시술한지 일년좀 넘었읍니다 45입 ...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혈관 건강을 위해 열심히 관리하고 계시는군요.
혈관건강을 위해서는 운동뿐만 아니라 식사를 통한 영양소 섭취도 중요합니다.
심근경색 예방을 위해서는 심장 부담을 줄이고, 울혈성 심부전 예방하면서 고혈압을 조절하기 위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 식사시 주의사항 안내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나트륨 제한
- 염장식품, 짠음식, 국물 종류 섭취 줄이기
2. 카페인 함유 음료 제한
- 커피, 홍차, 에너지음료, 탄산음료 섭취 줄이기
3. 소량씩 잦은 식사
- 과량의 식사는 위를 팽창시켜 호흡곤란 일으키거나 식후 발열 증가시켜 심장에 부담
4. 체중 조절
- 적정 체중 알고 식사 조절과 운동을 통한 지속적인 체중 관리
5.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 섭취 제한
- 콜레스테롤 많은 식품 : 내장류, 계란노른자, 생선알, 오징어, 새우, 장어, 미꾸라지 등
- 포화지방 많은 식품 : 삼겹살, 치즈, 버터, 야자유, 초콜릿, 우유, 프림 등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