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이럴 땐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ㅠㅠ
18세 48kg 여자입니다
제가 5일째 변을 못 보고 있는데 식이섬유 들어간 음식도 일부로 챙겨 먹고 밀려서라도 나오게 많이 먹기도 하는데도 나올 기미가 안 보이더라구요.. 이럴 땐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ㅠㅠ
답변
Re : 18세 48kg 여자입니다제가 5일째 변을 못 보고 ...
정재헌
정재헌[전문의] 의료법인 인봉의료재단 영등포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정재헌 입니다.
변비가 있다고 자가로 약 드시는것은 좋지 않은 습관을 만들수 있기때문에 좋지 않으며, 섬유질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데도 변비가 있다면 충분한 수분 섭취 (하루 1.5L-2L)와 가벼운 운동을 병행 하시고, 배변자세도 바꿀 필요도 있습니다.
양변기를 사용하신다면 작은 욕실의자를 발판으로 사용하여 쪼그려 앉는 자세(항문과 직장각이 수직에 가깝게 됩니다.) 로 배변을 합니다.
만약 복부 팽만감, 복통이 있으면 병원 내원 하셔서 진료 받으시길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18세 48kg 여자입니다제가 5일째 변을 못 보고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변비 개선 방법]
1. 원활한 배변활동을 위해 하루에 1.5~2리터의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보세요.
2.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섭취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추천 식품을 참고하세요.)
3.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배변 활동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매끼 1접시 이상의 채소, 해조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추천 식품]
-바나나 : 식이섬유와 풍부한 탄수화물이 있어 대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변의 양을 늘려줍니다.
-해조류 :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 : 사과 속 펙틴 성분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통째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 고구마 속 얄라핀 성분은 장을 청소하는 기능이 있고,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혈변이 나오는 경우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으니 병원 방문을 권장해드립니다.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1개 이상 섭취하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답변
Re : 18세 48kg 여자입니다제가 5일째 변을 못 보고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식이섬유가 함유된 어떤 음식을 얼마나 드셨는지 궁금합니다.
식이섬유(Dietary fiber)란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 중 인체의 소화효소에 의해 가수분해되지 않고 장 내에 남는 물질을 말합니다.
식이섬유소는 물에 녹는 정도에 따라 수용성과 불용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수용성 식이섬유소는 과실류(감귤, 사과), 두류, 귀리, 보리, 해조류 등에 풍부한데 포만감을 주어 체중감량에 효과적이고 포도당 흡수를 지연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불용성 식이섬유소는 채소, 밀, 현미, 보리, 곡류 등에 풍부하며 장 내용물의 장 통과시간을 단축시켜 배변을 좋게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식이섬유소는 1일 25g 섭취 권장하며 과량 섭취시에는 장 내 가스생성, 무기질 흡수 저하 등 부작용이 있으므로 적정양 섭취 권장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